청송군,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앞장
청송군,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앞장
  • 편집부
  • 승인 2021.07.0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보듬마을 조성사업으로 다양한 활동 펼쳐

청송군(군수 윤경희)이 2019년부터 ‘치매보듬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하며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치매보듬마을 조성사업’은 치매가 있어도 자신이 살던 곳에서 이웃의 관심과 배려로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사업으로, 청송군은 매년 한 마을을 지정하여 운영 중이다.

2019년 부남면 대전3리 마을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파천면 신기1리, 2021년은 주왕산면 상평리를 선정하여 지역주민참여, 치매이해, 가족지원, 치매예방, 인지환경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치매보듬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 및 서포터즈 교육을 가지는 등 치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치매예방을 위한 조기검진과 다양한 인지강화프로그램도 연계하고 있어 호응이 좋다.

먼저 2019년 부남면 대전3리 치매보듬마을 조성사업은 특화사업으로 치매보듬텃밭에 감자심기, 전체가구 우체통 교체, 전통놀이 인지강화프로그램, 안동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과 함께하는 사회적 가족만들기, 어르신 소풍나들이, 마을창고 벽화꾸미기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쳤다.

이어서 2020년 파천면 신기1리 마을은 코로나로 인해 축소운영 되었지만 소규모 주민 치매예방교육, 치매서포터즈교육, 치매보듬가게 선정, 경로당 앞 담벼락 벽화그리기 등으로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에 앞장섰다.

2021년은 주왕산면 상평리 마을을 지정하여 인지건강 환경개선사업 일환으로 경로당 앞 치매보듬 걷기 꽃길조성, 마을 노후된 창고 벽화꾸미기 등 지역주민의 치매인식개선과 예방을 지속적으로 상기 시킬 수 있는 선순환적 결과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사회적 가족만들기 프로젝트로 안동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과 어르신과의 1:1매칭 전화 및 안부편지로 비대면 소통을 진행할 예정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인지 능력을 개선하고 지역사회 주민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치매예방과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