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안동농협 「마·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 시설 준공
서안동농협 「마·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 시설 준공
  • 편집부
  • 승인 2021.08.10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온저장시설, 세척, 포장라인 등 최신설비 갖춰
마, 우엉 연간 1,000톤 처리 가능
- 마·우엉의 안정적인 생산 및 유통을 통해 농가소득 증진에 기여

경북 안동 서안동농협(조합장 박영동)이 2일 서안동농협 무·배추 출하조절시설에서 「마·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 시설 준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준공식에는 코로나 19의 확산세를 감안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임원 및 직원 일부만 참석했다.

서안동농협 「마·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 시설은 2020년 5월 정부의 농촌자원복합산업화 지원사업의 일환인 「마·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을 신청, 2020년 8월 지원대상자로 선정돼 정부지원(국비·도비·시비) 7억원, 농협중앙회 지원 1억 5천만원, 자부담 1억 5천만원으로 총 1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서안동농협 풍산김치공장 무·배추출하조절센터(안동시 풍산읍 산업단지6길 50) 부지 내에 위치한 「마·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 시설은

작업장 1동(198㎡), 저온저장시설 3동(411㎡)의 규모에 농산물세척라인 1식, 농산물포장라인 1식 등 최신 설비를 갖췄다.

마·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 준공식

시설은 2021년 1월에 건축허가, 3월 착공을 거쳐 지난 7월 30일 준공됐으며, 연간 1,000톤 규모의 마, 우엉 농산물 처리가 가능하다.

- 안동 마·우엉의 새로운 유통기반시설 마련 농가 소득증대 기여

예로부터 안동 지역은 전국 최대 마, 우엉 주산지이나 연중 안정적으로 저장 가능한 저온저장시설이 부족하여 가격 급등락에 따른 농가 소득 감소 리스크가 존재하고, 일부 상인의 물량 독점으로 인한 시장의 공급 부족 문제가 계속 대두되었다.

서안동농협은 「마·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 시설 가동을 통해 마, 우엉 재배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한 직접관리로 고품질의 안동 마, 우엉을 생산하여 농가의 소득안정과 연중 상시 유통으로 시장가격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엉의 안정적인 생산 및 유통을 통해 농가 소득증진 및 시장가격 안정에 기여

서안동농협은 지난 2008년 농협유통 양재점을 시작으로 서울 창동, 고양 삼송, 경기 안성·양주 등 전국 농협 유통매장을 중심으로 공급하여 왔으며, 올해는 경기 김포, 대구, 경북 구미, 안동 등의 농협 유통매장으로도 거래처를 확대하였다. 또한, ‘코로나 19’ 장기화로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서안동농협 신선농산물 전용쇼핑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 마 판매대 모습

몰(NH Fresh)을 신규 오픈하였으며, 대형 온라인 쇼핑몰(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옥션, 11번가, 쿠팡 등)에도 지속적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연도별 마, 우엉 매출현황을 보면 2018년 774백만원, 2019년 954백만원, 2020년 1,072백만원, 2021년 상반기에는 695백만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마·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 시설 준공을 바탕으로 올해 말 20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으며, 2024년 100억원의 매출을 달성, 향후 150억원 이상 안동 마, 우엉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서안동농협은 안동 마, 우엉을 지역의 대표 소득 작물로 육성하여 농가소득증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마’는 삼국유사 서동요(신라 진평왕)에 첫 등장하는 구황식품으로 당 단백질의 일종인 뮤신이라는 점액질이 풍부해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성 위궤양을 예방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우엉’은 유럽 원산의 귀화식물로 향약구급방(1236년)에 첫 등장하며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은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혈당 조절력이 뛰어나 당뇨병에 효과가 좋고, 리그닌 성분은 항암작용, 정장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영동 서안동농협 조합장은 “「마·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 시설 준공을 계기로 마·우엉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고, 시장에 안정적인 공급을 통해 가격안정을 도모,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적정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