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드론 활용으로 입체적 적조 예찰 시범 운영
경북도, 드론 활용으로 입체적 적조 예찰 시범 운영
  • 편집부
  • 승인 2021.08.19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조 ! 하늘과 바다에서 빈틈없는 해상 모니터링, 수산생물 피해 최소화

 

경상북도는 적조 예찰 강화를 위해 하늘에서는 드론을 바다에서는 선박을 이용해 보다 입체적 예찰 방법을 시범 도입해 적조로 인한 수산생물피해 예방에 주력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2021년 유해성 적조 발생 동향을 보면 이달 10일 전남 고흥 외 나로도 및 여수 월호수도 해역에 소규모로 코클로디니움(8∼320개체/㎖) 출현해 전남 고흥군 지죽도 ∼ 여수시 돌산도 동쪽 해안까지 적조 예비 주의보가 발령돼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다.

이에 경북도 어업기술센터에서는 기존의 어장 예찰선(경북 208호, 27t, 승선원 3명)을 활용해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적조 예찰·해파리·이상 해황(고수온, 냉수대) 등 수산재해 예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선박을 이용한 적조 예찰은 관측 및 현장 채수를 위한 인력 부족으로 효과적인 예찰 업무 수행에 한계가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드론을 활용한 적조 이동 동향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빈틈없는 적조 예찰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유해성 적조 발생 시 예찰 지점인 포항 구룡포읍 하정, 경주 감포를 중심으로 시범 운영해 어업인에게 적조 이동 동향을 SNS 등을 활용해 실시간 상황을 전파하고 유해성 적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송경창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드론을 활용한 공간적 적조 예찰로 유해성 적조 피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돼 수산재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