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주민이 주인되는 찾아가는 마을 복지학당 개설
안동시, 주민이 주인되는 찾아가는 마을 복지학당 개설
  • 편집부
  • 승인 2021.08.25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이 만드는 우리동네 마을복지계획을 위한 첫걸음

안동시는 지난 23일(월) 서구동과 송하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주민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마을복지계획 수립·추진을 위한 “찾아가는 마을 복지학당”을 개설했다. 오후 1시 30분 노인종합복지관 소강당, 오후 4시 송하동행정복지센터에서 각각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졌다.

이번 교육은 2021년 14개 마을복지계획을 추진하는 읍면동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마을복지계획 수립·추진을 위한 이해를 높이고, 주민이 마을의 주인이라는 주인의식 강화를 목적으로 진행된다. 오는 27일(금)에는 와룡면과 태화동 주민을 대상으로 각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하며, 그 외 읍면동 역시 마을복지계획 추진상황에 맞추어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마을복지계획은 읍면동에서 자체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소규모 의제에 대한 계획으로, 주민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주민주도의 사업이다. 이는 기존방식인 사업을 정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행정 주도방식의 복지사업들과 달리 주민들 스스로가 ‘우리마을에 필요한 복지가 무엇인지’를 결정·실행하는 주체가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마을 복지학당은 안동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진행하며, 주민이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는 마을복지계획 추진을 통해 이웃과 더불어 함께 사는 마을복지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김진희 여성가족과 과장은 “마을 복지학당을 통해 주민들 스스로가 마을의 주인이라는 의식을 갖고 지역의 공동체 가치를 회복하여, 지역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마을 복지학당_서구동
찾아가는 마을 복지학당_송하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