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올해는 반드시 청렴도 1등급 달성한다
경북도, 올해는 반드시 청렴도 1등급 달성한다
  • 편집부
  • 승인 2021.11.04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행정부지사 주재 청렴도 1등급 달성 대책협의회 개최
자체 진단 취약분야 발견 및 청렴도 향상 위한 대책마련 보고 등
청렴도 1등급 달성 대책협의회
청렴도 1등급 달성 대책협의회

경상북도는 4일 도청에서 대책협의회 공공부문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청렴도 1등급 달성 대책협의회’(이하 대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책협의회는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에서 경북도의 취약분야로 꼽히는 공사·용역·보조금·민원분야의 외부청렴도를 향상시키고자 공공부문(실국장)과 민간단체가 함께 올해 2월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대책협의회 운영으로 청렴도 취약분야 맞춤형 진단 및 대책마련으로 올해 경북도의 외부청렴도는 2등급으로 2019년 4등급에서 2등급이나 상승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평가 결과분석, 올해 자체 청렴도측정 결과 설명, 실국별 청렴도 향상 대책을 보고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3급이상 고위공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내년 5월 19일부터 시행되는‘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특별교육을 실시해 고위직을 중심으로 이해도를 높여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과 공정한 업무수행을 할 것을 다짐했다.

경북도는 현재‘21개 세부추진과제’를 담은 2021년 반부패․청렴종합계획을 수립해 청렴도 향상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등급이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내부청렴도와 더불어 도민이 만족하는 청렴수준달성을 위해 맞춤형 시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시책으로는 공사․용역, 보조금 등 청렴도 취약분야에 대한 수시 모니터링(전화설문)을 위한‘청렴 해피콜(Happy Call)’과 공사·계약 등 불편사항 청취를 위한 ‘부서장 클린콜’을 운영하고 있다.

또 복지·안전·산림분야 청렴 취약분야의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공사현장 청렴안내판 설치로 공사 관리·감독공무원의 청렴의지 향상을 위한‘청렴 safe zone’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청렴 해피콜 전화설문 과정에서 민원인들이 제기한 분야별 주요 불만․건의사항을 해결해 부패 발생을 미리 방지하고, 자체 점검기능 강화를 위해 청렴도 취약분야 ‘특정 4개 분야 감사’를 실시하는 등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과 감사활동을 실시했다.

또한,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시책으로 지난해 국민권익위 청렴도평가 분석 결과와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설명 자료를 제작해 소방서를 비롯한 도청 전 부서를 직접 찾아가는‘청렴순회간담회’를 열어 직원들의 능동적인 청렴실천운동 참여를 독려했다.

부서별 청렴다짐 서약․게시, 부패취약 시기 청렴주의보 발령, 매주 배우는 알기 쉬운 청렴 팝업 교육관, 청렴 식권제, 익명제보시스템 운영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직원들과 노동조합이 함께하는 청렴캠페인을 통해 청렴홍보물*을 배부해 직원들의 청렴의식 고취와 생활 속 청렴문화 확산을 당부했다.

또 청렴콘서트를 개최해 직원들이 생각하는 청렴이야기를 들어보고,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의 특강과 청렴 팝페라 콘서트로 청렴문화 확산에 동참했다.

* 새바람 청렴 風 손선풍기 : 공직자의 손에서 청렴바람이 불어오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작·배부

청렴 마카롱 : 마카(경상도 사투리, 모두) 청렴을 계속 이어가자(롱)는 의미에서 청렴마카롱 배부

이날 회의를 주재한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청렴한 경북 만들기를 위한 한해의 노력이 청렴도 평가로 이어진다”라며, “지난해 최고등급을 받았던 경험이 있는 만큼 전 부서가 노력해 좋은 결실을 맺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