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예방접종축 출하 적극지원
구제역 예방접종축 출하 적극지원
  • 경북in
  • 승인 2010.12.28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예방접종 마친 가축 32,326두
지정 도축장에 출하시 차액보전

경상북도는 구제역 예방접종 3일째를 맞아 접종율이 53%을 넘어선 가운데 백신접종에 따라 출하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농가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예방접종축의 가격보전을 위해 농가들이 관련 절차를 거쳐 지정 도축장에 출하시 당일 도축된 접종을 하지 않은 가축의 성별·등급별, 평균경락 가격과 비교, 차액을 보전할 계획이다.

예방접종에 따라 농가간 거래가 위축 될 것을 예상, 농협·생산자 단체와의 공조를 통해 구매를 알선하고, 지역 축협에서 가축 구입시 우선 구매토록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접종과정중 유·사산, 부상 또는 폐사시에는 가축전염병예방법에 의거 시가로 보상하고, 접종후에도 가축방역관의 조사결과 백신으로 인한 사고라 판단되면 동일하게 보상된다.

경북도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예방백신 접종축은 도축장 출하(판매)가 어렵다거나, 판매가격 또한 낮은 가격으로 팔아야 된다는 일부농가의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예방접종 가축의 안정성에 대한 사실관계 홍보에 철저를 기해 농가들의 불안감을 최소화하고,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는 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지속적인 홍보를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12일 28일 현재 경북도내 예방접종을 마친 가축은 32,326두로 전체 접종대상 60,907두의 53%로, 별 문제없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