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농촌일손돕기 챌린지로 ‘수확철 애타는 농심 달랬다’
영주시, 농촌일손돕기 챌린지로 ‘수확철 애타는 농심 달랬다’
  • 편집부
  • 승인 2021.11.24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4개 단체서 1000여명 참여…일손 못 구한 59농가 도와
수매가 폭락해 수확 엄두 못내는 생강농가 적극 지원
농손일손돕기챌린지 단체사진
농손일손돕기챌린지 단체사진

경북 영주시의 ‘가을철 농촌일손돕기 챌린지’가 연중 가장 바쁜 수확철 일손 부족으로 깊게 패인 농민들의 주름을 펴게 했다.

24일 시에 따르면 지난 10월 13일부터 실시한 이번 챌린지에 51개의 시청 부서‧읍면동을 포함해 94개 단체에 984명이 지역 59농가의 수확작업을 위해 소매를 걷고 일손 돕기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봄철 96개 기관단체 834명이 66농가의 일손돕기에 참여한 데 이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농촌인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농촌 유입 차단에 따른 인력부족과 가을철 독거농가 등 취약계층의 일손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코로나 극복 가을철 농촌일손돕기 챌린지’를 추진했다.

올해는 관행적인 방식에서 탈피해 일손돕기를 희망하는 기관단체, 자원봉사단체 등을 대상으로 5~10명의 소그룹 단위로 조성해 인력 수급의 효율성을 높였다.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지속적으로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돼 이번 챌린지는 농가와 참여단체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가을철 챌린지는 수매가가 폭락한 탓에 수확할 엄두를 못내는 생강농가를 우선 배치해 인건비 부담을 덜어 지역농민들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고자 했다. 올해 생강수확량인 1천870톤 대비 약 30% 생산량 증가(2천400톤)로 수매가가 20~30% 폭락했다.

또한 수작업이 많아 인건비 비중이 비교적 높은 사과 재배 농가에 인력을 지원해 본격적인 사과 수확철에 시 대표 농산물 ‘영주사과’의 출하를 돕는데 역할을 했다.

장성욱 농업기술센터소장은 “2021년 봄에 이어 가을 수확기에도 ‘농촌일손돕기 챌린지’에 한마음 한뜻으로 참여해 준 모든 기관단체와 회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영농 마무리 단계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농가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주시는 일손돕기 챌린지와 함께 농촌인력 문제 해소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6월 영주농협에 농촌인력중개센터 설치로 지난 23일 기준 1276농가에 근로자 7679명의 중개 실적을 올려 인력수요가 많은 농가와 근로 취약계층 연결을 통한 농촌인력부족 해소와 일손 취약농가의 영농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