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돌봄 사각지대 해소 위한 치매·정신 통합돌봄사업 추진
안동시, 돌봄 사각지대 해소 위한 치매·정신 통합돌봄사업 추진
  • 편집부
  • 승인 2021.12.01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 치매안심센터 전경

안동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지속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다.

한마음 치매극복 비대면 걷기 행사, 치매극복주간 기념 이벤트 등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이 인식개선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관내 14개 보건지소 출장검진 및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치매검진율도 증가시켰다.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대면·비대면 방식을 활용하여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 쉼터, 홈스쿨링 등을 수행, 낮 시간 동안 치매환자를 보호하여 가족 돌봄 부담을 최소화하였으며, 치매보듬마을 지정 이후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예쁜치매쉼터 및 예방교육 등을 운영하여 치매가 있어도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했다.

특히, 찾아가는 마음건강 상담센터 운영, 청소년 정신건강 조기중재사업 등 다양한 사업으로 우울증 예방, 정신질환 조기발견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생명사랑 로고라이트, SOS 생명의 전화기를 설치 등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며 전 시민 정신건강증진 도모에 앞장섰다.

또한, 취약계층 아토피 피부염 환아의 적절한 치료와 비용부담 경감을 위해 의료비와 보습제를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 중심의 예방관리망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비대면 상시 교육 운영, 교육 동영상 배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업을 수행하여 지역사회 알레르기 질환관리 수준 향상에 기여하였다.

안동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며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사업을 통해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