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대책안’ 과연 범시민적 공감대 있었나
‘종합대책안’ 과연 범시민적 공감대 있었나
  • 경북인
  • 승인 2011.01.1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유길상 기자

지난해 11월 말 구제역 발생초기부터 최근까지 안동시 공무원들은 구제역 조기종식을 위해 최전선에서 앞장서 몸을 던졌다. 이들의 노고야 말로 안동시민들 모두가 수백 수천 번 감사하고 치하해도 모자랄 것이다.
말 그대로 우리는 지난 2달 간 구제역으로 인한 고통에 몸서리를 쳐야만 했다. 좀 늦은 감도 있지만 지난 5일 'Again Andong'을 슬로건으로 하는 특별 담화문을 발표하고 안동경제 활성화 종합대책안을 내놓았다. 골자는 “구제역으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축산업 및 관련 산업의 회생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의 모든 역량을 발휘해 빠른 시일 내에 구제역 발생 이전의 살기 좋은 청정안동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이다.

당연히 대책을 세우고 실의에 빠진 지역 상권과 시민들의 아픈 마음을 어루만지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안동시가 각 실과별로 내놓은 종합대책안의 내용 및 그 과정을 보면 실망을 감출 수 없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지난해 취임이후부터 지금까지 시민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열린시정을 펼치겠다고 누누이 강조해왔다. 그런데 시민을 대변하는 시의회 및 각계각층의 범시민들과의 소통을 얼마만큼 해왔는지, 그리고 이번 종합대책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그들과 의사소통은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 묻고 싶다.

일부 의원들의 경우 안동시가 종합대책안을 발표한 이후 내용을 알게 되었다며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다. 물론 시의회 또한 이번 구제역 파동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시의회 또한 구제역발생 이후 지금까지 정치적인 논리에 휩싸여 보여준 행태에 대해 그렇게 떳떳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스스로 자성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다수 시민들은 이번 구제역사태를 겪으면서 시의회의 존재조차 부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민의 입장에서 다각도로 의견을 나누고 조율해야 할 의회가 정치적인 논리에 따라 사분오열된 행태를 보는 시민들의 마음은 헤아려 보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나라가 어려울 때 일수록 옛 성현들은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의를 정책에 반영을 하며 위기를 극복한 사례를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구제역으로 안동지역이 역사상 가장 큰 위기에 빠진 지금 시민을 대변하는 집행부 및 시의회의 현명한 대처가 가장 필요한 시기가 지금이 아닌가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