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과 소비자가 상생하는 시스템 만들자"
"농업인과 소비자가 상생하는 시스템 만들자"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1.06.17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mbc 라디오, 유경상의 경북의 오늘-1>

 

6월1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20분 부터 6시 30분까지 안동mbc 라디오(100.1mhz) 김경환의 '라디오오늘' 에서 고정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너 제목은 '유경상의 경북의 오늘' 입니다. 그 첫회 내용입니다.  

 
최근 안동을 비롯한 도농복합 중소도시인 인근 시군에서는 농업인과 시민단체활동가, 기초자치단체 간부와 기초의회 의원들이 앞장서서 농업인과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자립공동체운동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경북인뉴스의 유경상 대표기자와 나눠보고자 합니다.

질문1. 유경상 기자님!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만들고자 하는 자립공동체운동의 사례는 무엇이 있습니까?

○ 네, 지금까지의 글로벌푸드 시스템과 대도시 중심 유통 시스템이 지역농업을 피폐화시키고, 환경문제를 심화시킨다. 그리고 식품의 안전성 문제가 많다는 지적과 반성이 계속 제기됐습니다. 그 대안으로 먼저, 로컬푸드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유럽과 일본을 중심으로 시작한 것인데요. 그 요지는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직거래를 통해 가능하면 그 지역을 중심으로 소비해 보자’는 운동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농민과 지역민들이 함께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숭고한 뜻이 깃들어 있습니다.

○ 사례로는 청송군이 먼저 2010년부터 시작했는데요. 로컬푸드단지 106헥타르를 조성해서 잡곡, 채소, 과일 등 70개 작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생태 유기농업 단지를 구축했고, 학교급식, 교도소 등에 단체급식용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지역은 농업인이나 시민단체가 운동차원에서 시작하고 있는 것에 비해, 청송군의 현재 움직임은 ‘기초자치단체’가 로컬푸드의 중요성을 먼저 자각하고, 이를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질문2. 네 그렇군요, 유기자님! 안동지역에서도 이런 활동이 있습니까?

○ 예, 작년 8월부터 안동시의회 의원 4분과 농업인단체 대표들, 시민단체 등이 모여 ‘안동로컬푸드연구회’를 결성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성과로 작년 12월21일 김한규 시의원이 제133회 안동시의회 임시회에서 ‘안동시 친환경농업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입법화 시켰습니다. 이 조례 제정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육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3. 예, 그렇다면 이런 활동과 연계돼 조례제정까지 이뤄지고 있는데, 공신력 있는 공공기관의 움직임도 있습니까?

○ 안동농협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지난 3월15일 권순협 조합장이 4선으로 당선되면서 5년 이내에 안동을 ‘친환경농업으로 확 바꾸겠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안동시와 함께 현재 831헥타르에 불과한 친환경농산물의 재배면적을 5년이내에 2천430헥타르로 확대시켜 생산한다는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내년인 2012년에는 적게는 70억원에서 많게는 120억원을 투자하는 ‘안동광역친환경농업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서를 8월달에 농림수산식품부와 경상북도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 그리고, 이 계획이 순조롭게 출발할 수 있는 쾌거가 최근에 있었습니다. 안동농혀이 2011년도 환경부 공모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자원화 시범사업'에 최종 선정됐습니다. 전국에서 선정된 3곳 가운데 한 곳인데요. 총 사업비가 276억원으로, 일자리 창출과 청정안동이라는 이미지를 높이고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질문4. 예, 지역의 전통시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움직임이 많습니다. 최근 대규모의 도시민들이 안동으로 장보기단을 조직해 내려오는 등 외부의 지원활동이 눈에 띕니다. 그런데, 지역에서 농민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구체적인 복안은 논의가 되고 있습니까?

○ 예, 아직은 검토수준입니다만, 안동시 태화동, 평화동 일대에 서부시장이 있는데요. 과거엔 술집거리로 유명한 거리였습니다. 이젠 다 없어졌습니다만, 오일장이 자연스럽게 유지되고 있는 곳입니다. 그런데 지역차원에서 볼 때, 오일장마다 절반은 농업인으로, 절반은 상인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분들에 대한 대책이 전혀 없는 것은 어떡할거냐? 또한 지역의 농업생산자들의 판로에 어떤 제도를 도입할 것인가? 등등의 고민이 있습니다. 이에 직접 ‘농업인새벽시장’을 개설해 소비자와 만나자는 등의 다양한 논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 안동로컬푸드연구회와 시의회 몇몇 의원들이 안동시 집행부를 상대로 논의가 조금씩 진행되고 있는데요. 아직은 논의의 초기단계에 불과합니다만, ‘농업인새벽시장’에 대한 선진적인 성공사례가 충분한 만큼 다양한 토론을 거쳐, 구체적인 활동계획으로 곧 세워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질문6. 농업인새벽시장이 선진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지역은 어디인가요?

○ 예, 원주시를 예로 들면 될 것 같습니다. 원주시로컬푸드운동은 원주시청 행정조직 내에 ‘로컬두드담당’이 설치돼 있습니다. 지난 94년부터 원주천 둔치에서 자연적으로 운영해 오면서, 2009년 12월31일 ‘원주시 농업인새벽시장 개설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올해 3월부터 임시시장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원주지역의 13개 읍면에서 426명의 농업인이 참여해 새벽시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약 1천여명의 소비자가 참여하고 있고요. 오랜 시간 준비를 해 오며 민주적인 협의체를 구성해 자치운영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원주시의 사례는 다른 지자체에서는 매우 중요한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그 위상이 높다고 합니다.

질문7. 유기자님! 그럼 위에서 언급했던 다양한 사례들이 그냥 우후죽순처럼 진행되는 건가요? 아니면 어떤 통일적인 체계를 세우며 진행된다는 것인가요?

○ 예, 아직 정확한 학술개념으로 정리하기엔 부족합니다만. ‘지역분권과 자치’가 우리사회의 변화와 주민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분권과 자치차원에서 볼 때, 이런 여러유형의 활동사례는 ‘지역주민들의 생존권 확보와 행복권 추구를 증진시켜 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기존의 정치권과 행정권에만 의존하던 지역사회가 다양한 영역의 협력과 협치로 나아간다는 거버넌스적 움직임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상생과 협력의 지역사회 건설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또한 기존의 계층단체나 시민단체의 활동이 항의하고 요구하는 운동성이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운동이 ‘정책화’로, ‘제도화’로 나아가고 있다는 주민참여의 시대를 반증하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주민주권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