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변경으로 ‘낙동강 살리기 사업’ 새롭게 태어나다
설계변경으로 ‘낙동강 살리기 사업’ 새롭게 태어나다
  • 경북in뉴스
  • 승인 2009.02.18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림의원 대정부질문에서 장관 ‘긍정’ 답변 끌어내

지난해 12월 29일 안동과 나주에 첫 삽을 뜬 4대강 물길살리기 사업이 설계변경을 거쳐 새롭게 추진 될 계획이다.

김광림 의원(한나라당, 안동시)은 17일 국회(제281회 임시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을 통해 기존의 ‘하천정비사업’ 차원의 설계를 ‘4대강 살리기 사업’ 의 내용과 방향에 맞게 바꾸어 추진할 것을 주문하고,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으로부터 “그렇게 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 냈다.

김광림 국회의원
김광림 의원은 “하천정비사업은 홍수예방과 토목공사에 치중된 사업으로 국토해양부가 주관하는 사업이라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문화부 ․ 환경부 ․ 지식경제부 등 여러 부처가 공동으로 역사와 문화, 생태와 환경을 복원하고, 도시를 재생하는 종합적인 사업”이라고 정리해 관련 부처로부터 공감을 이끌어 냈다.

또한 4대강 살리기 사업의 내용으로는 “하천의 퇴적층을 걷어내 물길을 확보하여, 그 물을 에너지로 이용하는 소수력 발전 사업, 어자원 보호를 위한 고깃길 확보와 뱃놀이가 가능한 문화생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꾸며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수력 발전, 승마ㆍ꽃길, 산책로, 테라피 시설 등 추가

뿐만 아니라 강변 둔치는 시민 건강을 위한 테라피 시설과 자전거 점핑장, 각종 문화시설과 야생화 단지 등으로 조성되어 시민 휴게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강변 제방에도 자전거도로, 승마길, 산책로, 벤치 등을 조성해 ‘강과 인간이 소통하는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광림 의원의 이런 견해에 대해 청와대, 국토해양부와 관련부처가 생각을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안동이 4대강 살리기 모델이 되는 만큼, 이런 내용들이 설계에 반영되어 새롭게 추진될 계획이다.

벌써 국토행양부 산하 4대강 살리기사업단은 소수력발전소 건립을 위해 수자원공사 에너지계획팀에 소수력발전소에 대한 연구를 주문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편 김광림 의원은 이날  대정부 질문에서 현 경제상황을 진단하고, 추가경정예산편성(이하 추경편성)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추경의 규모로는 GDP 1%에 해당하는 10조원 이상 할 것을 주문했으며, 재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추경내용 방향에 대해서도 서민과 중소기업을 위한 ‘일자리 중심 추경’을 강조하고 지역의 업체와 사람을 많이 쓰는 업체가 유리하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할 것을 요구했다.

그밖에도 금융정책 분야에서 시중에 돈이 돌게 하기 위해서 ‘금융기관에 공적자금을 투입할 수 있도록 ’금융산업 구조개선에 관한 법률‘ 개정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