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 유교정신이 왜 필요한가?
현대인에게 유교정신이 왜 필요한가?
  • 유길상
  • 승인 2011.10.20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안동에서 2011세계청년유림대회 열려

2011세계청년유림대회가 ‘21세기 현대사회와 유교정신’을 주제로 오는 22일 안동문화예술의 전당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안동시 주최, 안동청년유도회 주관,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북도, 한국관광공사, 성균관청년유도회 중앙회 등 후원으로 전국에서 청년유림단체와 유학자, 교수, 중국.일본 청년유림 관계자 등 1천여명이 참가한다.

세계청년유림대회는 유학의 본질을 되새기고 현대적 의미를 묻는다는 관점에서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유림(儒林)의 역할을 논의하고 이를 통해 미래사회에 있어서 유교정신의 가치와 동아시아 유교문화의 특징 등을 조명해 본다는 취재로 기획됐다.

주요행사 일정은 22일 오전 9시 ‘한국 선비문화의 영향과 현재의 과제󰡑로 이용태 퇴계학연구원 이사장(박약회 회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학술대회가 12시까지 진행된다.

학술대회에는 ‘先秦儒學的現代價値’ 劉長林(중국사회과학원 교수), ‘유교와 다문화적 가치󰡑장윤수(대구교육대학교 교수), 현대 중국에 있어서 유학연구의 동향과 전망󰡑元永浩(중국길림대학 교수),󰡐글로벌 시대의 유림 역할󰡑오석원(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장)등의 주제발표가 있다.

천성룡 안동청년유도회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교가 우리의 자랑인 동시에 아시아의 힘이요, 자본주의의 온갖 폐해를 정화할 수 있는 대체 이데올로기라고 생각 한다”며 “세계청년유림대회가 변화의 속에서 미래의 길을 모색하고 지혜를 모으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