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섬유, 미래 먹거리를 향하여!
경북 섬유, 미래 먹거리를 향하여!
  • 유길상
  • 승인 2011.11.2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관련 융합 섬유소재 개발사업』 최종보고회 개최

경상북도는 11. 29(화) 11:00 도청 제2회의실에서 지역섬유관련 산․학․연 관계자를 초청한 가운데 지역 섬유산업을 고부가가치 미래성장 동력의 핵심 산업으로 미래의 먹거리가 될 『에너지관련 융합 섬유소재 개발사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에너지관련 융합 섬유소재 개발사업은 정부가 2020년 세계 5위의 신섬유 강국으로 도약키 위해 추진중인 신섬유 개발 로드맵(신섬유 Roadmap 2020)의 추진 전략 가운데 한 분야인 ‘태양전지 섬유’에 포함된 사업이다.

지역에 기 구축된 섬유 산업 인프라와 지역내 동해안 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지역 섬유산업이 세계를 선도할 핵심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추진중이며, 지난 4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의뢰해 오늘 최종보고회에 이르게 되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그 동안 본 연구용역을 수행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나경환) 임대영 융복합연구부문 그룹장의 최종 결과보고와 함께 지역 섬유관련 산․학․연 관계 전문가들의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다양한 의견교환이 이어졌다.
용역 책임자인 임대영 융복합연구부문 그룹장은 최종 보고 발표에서 선행특허기술 조사 및 분석, 선진국 및 업체의 기술동향 분석, 관련 산업의 시장동향 분석 등과 같은 기초자료 확보와, 다섯 차례의 기획회의, 본 사업의 SWOT 분석, 기획위원 제안서 검토 등을 통한 최종 전략 과제 도출 과정을 간략히 설명하였다.

최종 전략과제는 중단기 및 장기 아이템을 각각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실효성 있는 실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였다고 밝혔다.

경상북도 김학홍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에너지관련 융합섬유소재 개발사업」이 지역섬유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 기대하며, 본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세부 실행 계획 구체화를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국비를 확보하는 등 국책 사업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