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인 사설]
[경북인 사설]
  • 경북인
  • 승인 2012.02.29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로 및 고소·고발로 얼룩지고 있는 안동 4·11 총선

19대 국회의원선거가 채 50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안동의 선거판이 정책대결이 아닌 폭로 및 고소·고발로 얼룩지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20일, 권오을 예비후보의 오랜 지인이었던 김 모씨가 “작년 12월 1일 권 예비후보가 국회사무총장으로 재직 시 총장실에서 자신에게 돈 50만원을 건넸다”면서 중앙선관위에 고발했다고 SNS를 통해 밝히면서 점입가경에 이르고 있다.

이에 권 예비후보측은 사실 여부를 떠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된 것에 대해 시민들께 사죄드린다면서도 왜곡된 사실을 폭로한 김 모씨를 검찰에 고발하고 그 배후가 의심스럽다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밝히겠다고 나섰다.

참, 어이없는 일이 총선을 앞두고 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에서 일어나고 있다. 선거법과 관련해 위반사실 여부나 권 예비후보가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부분은 검찰 수사에서 명백히 밝혀질 일이다.
선거에서는 공직선거법이라는 것이 엄연히 존재한다. 깨끗하고 투명한 선거를 위해 선거에 임하는 입후보자나 유권자 누구를 막론하고 선거법 위반은 엄벌에 처하고 있다. 특히 정치자금법 위반은 공직선거법에 있어 가장 엄중하고 무겁게 처벌해야 할 부분이다. 만약 권 예비후보가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밝혀지면 그에 상응되는 처벌을 받음이 마땅하다.

하지만 김 모씨가 새누리당 공천자 면접을 앞둔 바로 전날 폭로를 한 것과 왜 폭로를 했느냐 하는 이유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회자되고 있다. 만약 김 모씨가 권 예비후보와 모종의 거래를 시도했다가 그에 상응하는 댓가를 얻지 못한 부분에 앙심을 품고 새누리당 공천에 있어 불리하게 작용하도록 폭로 했다면 선거를 앞둔 후보자를 협박한 중대한 사안이 아닐 수 없다. 향후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철저히 규명되어져야 할 부분이다.

한편 오랫동안 친구관계로 지내면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친구에게 측은지심의 마음으로 도와준 것에 대해 폭로를 한 김 모씨의 행위에 대해 시민들은 이해 못하겠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김 모씨는 해마다 단체장 및 국회의원 선거철이 다가오면 단골로 출마를 하는 정치인으로 시민들에게 지목된 인물이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인정이라는 것이 엄연히 존재하는데 어려운 친구를 도와준 것을 두고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것이 아니냐 하는 것이 일반적인 여론이다.

권 예비후보가 김 모씨를 검찰에 고발조치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가운데 지난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누리당 공천심사위원회의 후보자 심사기준을 장관인사청문회에 준하는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는 김 의원의 재산형성 과정에서 드러난 의혹을 도덕성으로 문제 삼아 공천심사에서 유리하게 이끌어 가기 위한 수순으로 보인다.

이로써 그 동안 잠잠했던 안동의 선거판은 이번 폭로에 의해 차츰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이 지난 23일부터 경북지역 공천 후보자를 대상으로 ‘호감도’ 및 ‘당 후보 적합도’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면서 실질적인 공천심사에 착수한 가운데 민주통합당 및 통합진보당을 비롯한 야권이 인물난과 지역정서상 후보조차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안동지역의 총선은 특별한 변수가 없는 김·권의 양자대결로 압축되고 있다.

그러나 총선후보 등록일인 3월 23일까지 약 25일여의 시간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약간의 변수도 나타날 수 있다. 실질적으로 최근 야권후보로 자천타천으로 출마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조금씩 보이고 있어 兩强 대결에 작은 변수로 작용될 전망이다.
김·권 양측에서는 야권 후보의 출마가 현실화 된다면 이번 선거에 있어 각자에게 어떠한 변수로 작용될 지 여러 가지 수를 놓고 선거 전략을 새롭게 수정해 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유권자들은 폭로와 고발로 얼룩지는 선거보다 후보자의 깨끗한 도덕성과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대결의 장이 되는 선거를 바라고 있다. 하루빨리 후보자 각자에 대한 도덕성 검증이 이루어지고 지역 발전과 화합의 장이 되는 이번 선거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