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청시대, 수권준비 올해가 고비다
신도청시대, 수권준비 올해가 고비다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3.02.01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청시대를 주도적으로 이행해 나갈
공동체적인 집단의식이 충만한가

신도청시대, 수권준비 올해가 고비다
신도청시대를 주도적으로 이행해 나갈 공동체적인 집단의식이 충만한가


내년 6월이면 웅도 경북의 신청사가 안동과 예천으로 이전하게 된다. 도청 이전과 함께 도교육청을 비롯한 경찰청 등 수십 개의 관계기관도 신도청을 중심으로 옮겨오게 될 것이다.

내년 6월 이전하게 되는 경북도청 행정조직은 10여개 본부와 50여개의 과에 도청 직원만 어림잡아 4천여 명에 달하며, 뒤따라 이전하게 되는 경찰청, 교육청, 공무원교육원, 선거관리위원회 등 유관기관 직원만 합쳐도 약 1만여 명 정도에 이른다. 따라서 이들이 향후 납부하는 각종 세금 또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금액으로 재정상태가 열악한 지자체 입장에서는 세수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신도청을 맞이하는 안동과 예천은 그때부터 명실상부한 경북의 행정중심도시로 거듭나게 될 기대에 부풀어 있다. 이에 안동시에서도 신도청시대를 맞아 도시공간재창조사업으로 구도심의 획기적 변화를 꾀하는 동시에 미래 안동을 위한 장기적 전략수립에 들어갔다.

먼저, 올해 1월 들어 안동시 행정부가 ‘신도청미래사업단’으로 확대승격한 조치는 시의적절한 것이라고 보여 진다. 예천군도 신도청 이전의 기대심리를 충분히 활용해 귀농 귀촌유치에 적극 나서기 위해 TF(6급 팀장 포함 3명)를 구성했다. 예천군의 귀농지원은 파격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지난 한 해를 뒤돌아보면 아쉬운 부분도 눈에 띄고 있다. 경북도의 입장에서는 도청이 새롭게 옮겨갈 안동과 예천지역의 적극적인 협조가 부족하다고 인상을 쓰고 있고, 안동과 예천지역의 처지에서는 ‘뭐, 그렇게 애걸복걸하지 않아도 올 때가 되면 오겠지’ 하는 안일함이 보인다고 간간히 지적을 받기도 했다. 광역행정단위와 지역의 두 기초자치단위의 찰떡같은 공조체제가 시급하다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올해는 신도청 이전사업이 급물살을 타는 시기이기 때문에 한시도 착오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경북도의회에서는 내년 6월로 다가온 경북도청 이전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걱정을 하고 있다. ‘도청이전과 연계해 공무원 아파트, 학교, 생활시설 등이 도청이전 시기보다 늦게 완공될 예정에 있다며 도청이전 시기를 합리적으로 재검토해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하기도 한다. ‘도청이전 신도시 시공자인 경북개발공사가 하청업체에게 대급지급이 잘 되지 않고 있다며 즉각 공사대금 지급실태를 파악해 어려움을 겪는 하청업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적했다고 한다. 또한 ‘도청이전 로드맵이 무리한 계획이라고 지적하며, 원주민의 이주자 택지 공급대상자를 확정해 이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해주고 미이주 대상자들에 대한 합리적인 대책방안을 수립하라’고 당부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특히 이주민들과 이주 공무원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대책마련이 더 철저해야 한다고도 전한다.

특히, 올 한 해 동안 양 기초자치단체는 주민역량강화에 큰 노력을 쏟아 부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도청이 들어서는 지역은 과거의 시나 군 단위의 주민의식보다는 한층 더 높은 선진의식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환경이 바뀌면 의식도 그만큼 따라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다시 말하면 ‘받아 안기 위해선 튼튼한 자세와 체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비유될 수 있다. 정권으로 치면 바로 집권 또는 수권자세이다. 신도청시대를 주도적으로 이행해 나갈 공동체적인 집단의식이 충만한가에 질문이 닿으면 단박에 ‘준비됐다’고 평가하기엔 부족하다고 고백해야 하지 않을까. 로마는 하루아침에 건설되지 않았다고 전한다. 하지만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라는 속담도 진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