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닥터헬기 첫 임무 완수
경북도 닥터헬기 첫 임무 완수
  • 권기상
  • 승인 2013.07.0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대 심근경색, 70대 뇌졸중 환자 긴급후송

지난 7월 4일 출범식을 가진 응급의료전용 경북 닥터헬기가 환자의 신속한 후송으로 첫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안동병원 운항통제실에 처음 벨소리가 울린 것은 7월 9일 오전 8시 49분. 영양 119에서 76세의 할아버지가 언어장애와 마비증상을 보이는 등 뇌졸중이 의심돼 신속한 후송이 필요하다는 요청이었다. 운항통제실은 항공의료팀으로 연락하고 안동병원 응급의학과 지호진 과장이 상황파악 후 출동을 결정했다.

같은 시각 닥터헬기 계류장에는 헬기출동을 위한 사전준비를 마치고, 의료진이 탑승한 후 8시59분 이륙해 영양군 공설운동장에 9시10분경 도착, 환자를 인계받고 현장에서 응급처치를 한 후 경북권역응급의료센터로 후송했다. 병원도착시간은 9시34분으로 출동에서 임무완수까지 45분이 걸렸다.

응급의학과 지호진 과장은 “환자는 좌측 마비가 심각한 상태로 뇌졸중을 진단하고 혈압상승, 산소유지 등 응급처치를 하면서, 통신으로 병원 응급실에 응급처치에 필요한 준비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한 같은날 10시 30분 운항통제실에 다시 벨이 울렸다. 영주 성누가병원 응급실이었다. 55세 심근경색의심환자로 쇼크 상태이며 신속한 혈관 조영술이 필요한 초 응급환자였다.

닥터헬기가 영주로 날아가는 동안 성누가병원 응급의료진도 인계점으로 환자를 안전하게 이송했다. 항공의료진은 환자상태가 위중해 헬기 내에서 기도확보유지를 비롯해 응급처치를 하면서 병원까지 40분 이내 후송을 완료했고, 병원에 대기중인 심장혈관센터 의료진에게 환자를 인계했다.

안동병원 항공의료팀 응급의학과 김병철 팀장은 “심근경색과 뇌졸중 환자의 경우 신속한 진단과 치료는 환자의 생명을 구하고, 후유장애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닥터헬기의 첫 임무는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닥터헬기로 이송한 환자 정모씨(76세.영양군 일월면)는 응급처치를 통해 안정을 찾았으며, 김모씨(55세. 경북영주)는 병원에서 응급처치 후 혈관조영술 등 긴급치료를 받고 경과를 지켜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