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의 먹자골목, 여름철 보양식으로 제격
안동의 먹자골목, 여름철 보양식으로 제격
  • 유길상
  • 승인 2013.08.0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참 한국관광공사 사장 안동막창 최고 맛으로 추천
갈비골목, 찜닭골목 비롯해 ‘안동의 맛’ 제대로 볼 수 있는 먹자골목 즐비

지난 7월말 한국관광공사 이참 사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안동의 최고 맛 집으로 ‘막창집’을 꼽았다. 그에 따르면 “안동시내 막창골목은 젊은이들이 모여드는 곳으로 안동을 내려갈 때면 거의 빼놓지 않고 막창골목을 들른다”는 것이다. “타 지역보다 덜 기름지고, 젊은이들과 자연스레 어울릴 수 있는 곳으로 여행자들이 꼭 둘러볼 만 한 곳”이라며 추천을 아끼지 않았다. ‘막창골목’은 안동초등 옆 번영1길에 위치해 있으며, 8개의 막창집이 몰려 맛 경쟁을 펼치고 있다.

그동안 크게 유명세를 타지 않았던 ‘막창골목’이 한국관광공사 사장의 입맛을 사로잡을 만큼 안동에는 갈비, 찜닭, 보리밥, 헛제사밥, 황구, 불고기, 떡볶이 등 유명먹자골목이 즐비하다.

▷ 안동찜닭의 원조 「찜닭골목」과 보리밥 골목, 그리고 떡볶이 골목
막창골목과 인접한 찜닭골목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안동찜닭의 원조 맛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구시장안에 위치한 찜닭골목에는 29개의 찜닭집이 몰려 있다. 400도의 불에서 10여 분간 졸이고 진간장으로 간을 해서 당근, 감자, 양파를 넣고 갖은 양념으로 간을 해 푹 익힌다. 국물이 짠득해지면 시금치, 대파, 당면 등을 넣어 한 번 더 익혀 낸 안동찜닭은 매콤한 맛과 달콤하면서도 간간한 맛이 일품이어서 안동찜닭의 참맛을 보기위해 전국에서 피서객들이 몰리고 있다.

바로 인근 제비원 상가에 위치한 보리밥 골목도 구수한 숭늉과 보리밥, 시레기 무침에 생채나물, 고추장, 꽁치구이 등 웰빙식품으로 주목받으며 옛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안동에서는 수십 년 전부터 유명한 곳이다. 대구은행에서 찜닭골목으로 향하는 시장 길목에 위치한 10여개의 떡볶이 포장마차도 젊은이들이 항상 붐비는 곳이다.

▷ 서울 반값으로 안동한우의 진 맛을 느낄 수 있는 곳 「갈비골목」
운흥동 안동역 앞에 위치한 갈비골목은 요즘 휴가철을 맞아 싼값에 안동한우의 맛을 보기 위한 방문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수십 년을 거치며 자연스레 형성된 갈비골목에는 현재 14개의 갈비식당이 운영되고 있다. 이 곳에는 서울 반값인 생갈비 1인분(200g) 22,000원이면 맛 볼 수 있어 많은 외지인들이 즐겨 찾는 곳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 살아있는 전통의 맛「헛제사밥 골목」
헛제사밥은 봉제사접빈객의 전통이 살아있는 안동에서 제사밥과 똑같이 제수음식을 준비해 비벼먹을 수 있도록 한 비빔밥의 일종이다. 실제 제사에 쓰이는 각종 나물과 미역부각, 상어고기, 가오리, 문어 등의 산적과 여기에 육탕, 어탕, 채탕의 삼탕을 고루 섞은 막탕이 나온다. 제사를 지내지 않고 먹기에 헛제사밥이라 부른다. 헛제사밥 골목은 안동댐 월영교 부근에 위치해 있다. 비록 헛제사밥 식당수는 3개에 불과하지만 한꺼번에 3백명 이상의 손님을 치를 수 있을 만큼 비교적 대형화가 잘 이루어진 곳으로 유교문화가 뿌리내린 안동 전통의 맛을 잘 느낄 수 있는 곳이다.

▷ 안동한우불고기의 명소「풍산장터」
안동한우불고기는 지난 2009년 오바마 미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가장 인기를 얻었던 메뉴로 풍산장터 일원이 한우불고기의 참맛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07년 한우불고기 축제 이후 풍산장터 주변에 한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대규모 식당이 속속 문을 열면서 침체된 풍산이 새로운 활기를 띠고 있다. 현재 대형 음식점 3곳을 비롯해 모두 16곳의 한우전문점이 성업을 이루고 있으며, 하회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이 빠지지 않고 들른 곳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밖에도 안동에는 안동의료원에서 화랑로에 이르는 「음식의 거리」에서 갈비, 안동국수, 해물탕, 추어탕 등 다양한 안동의 맛을 선보이고 있다. 또 안동댐 부근 와룡면 중가구리 동악골에는 민물고기 매운탕으로 문전성시를 이루며 유명세를 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