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사례 공유하고 배워서 함께 성장해요
우수사례 공유하고 배워서 함께 성장해요
  • 유길상
  • 승인 2013.12.2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사례 공유하고 배워서 함께 성장해요

경상북도는 12월 23일(월) 문경 STX리조트에서 『2013년 사회적경제 우수 성공사례 발굴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우수한 사회적경제 조직의 가치 및 사례 공유를 통한 사회적기업·마을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개최되었으며, 공모를 통하여 접수된 시군과 기업들 중 우수한 사례를 선정하여 자치단체,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3개 부문으로 나누어 발표대회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시군 부문에서는 상주시가 사회적기업·마을기업 통합브랜드인 ‘고운매’ 개발과 지역에 유치한 중소기업에게 사회적기업 제품 납품을 성사시켜낸 성과로 대상을 차지했다.

읍면동 릴레이 설명회 개최 등 사회적기업 양성과 고택을 활용한 사회적기업 모델 발굴, 사회적기업 통합 매장 개설 등의 성과를 낸 안동시가 최우수상을, 지역노령화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밀착형 모델 발굴 등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낸 예천군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회적기업 부문에서는 장애인 60여명을 고용하면서도 국내 새싹제품 점유율 전국 3위, 생산량 1위인 사회복지법인 유은복지재단 나눔공동체(안동시)가 대상을 수상했다.

LH공사 붙박이 가구 수주 및 LED 조명 생산 등으로 다양한 사업아이템을 발굴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인 희망세상 보호작업장(상주시)이 최우수상을, 지역 영세마트로 구성된 협동조합을 구성하여 대형 유통매장과 경쟁하면서 고령층 일자리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경북영주수퍼마켓협동조합(영주시)과 결혼이주여성 고용을 통하여 ‘아이밍키’라는 독자 브랜드 개발과 대형 쇼핑몰 판매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한 (주)아이밍키(칠곡군)가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마을기업 부문에서는 휴농지 개간을 통한 야생초 재배와 저염김치 개발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는 유한회사 야생초(울진군)가 대상을, 시의전서라는 지역문화유산을 비즈니스와 접목한 사단법인 시의전서전통음식연구회(상주시)가 최우수상을, 지역 찰옥수수 전량 수매와 뛰어난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는 영농조합법인 군위찰옥수수(군위군)가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그간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관계자들에 대한 표창도 함께 있었으며, 200여명의 도내 사회적기업·마을기업 관계자 및 예비창업가 등이 참석하여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접목가능한 사업아이템도 배울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었다.

올해 경북도에서는 서울 청계광장에서 명품 마을기업·사회적기업 한마당 개최, 전주 일원에서 개최한 역량강화 워크숍, 사회적기업 창업 교실, 마을기업 설립지원 프로그램, 찾아가는 이동식 장터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기업들의 자생력 강화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인선 경상북도 정무부지사는 “따뜻한 성장을 이끌어 내고 있는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이 자신의 경영비법을 공유함으로써 다시한번 상생성장의 모범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번 행사에서 발굴된 우수 사례들을 책으로 발간하여 더 많은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