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예천 군정 추진계획 밝혀
2014년, 예천 군정 추진계획 밝혀
  • 유길상
  • 승인 2013.12.3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의 새로운 중심도시로 첫 발을 내딛는 한 해 만들 터

예천군은 금년도 경상도 개도 700주년을 맞이하고, 웅도경북의 새로운 중심도시로 첫발을 내딛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도청이전에 따른 기반 구축, 곤충산업 활성화와 농특산물의 고부가가치 창출로 농업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며, 또한,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여성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군민 모두가 풍요롭고 살기 좋은 복지예천을 건설해 나가겠다고 밝히면서 군정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경상북도의 새로운 중심도시로의 기반 구축
예천군은 한천교에서 우계삼거리간 도로 확포장 사업 완료, 용우교 가설공사 마무리로 도시외곽 도로망을 구축, 대심지구와 청복지구의 미개설 도시계획 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도시성장 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임대형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예천 하수관거 정비사업은 주민불편을 최소화하여 차질 없이 추진하고, 개포․지보면 상수도 취․정수장을 폐지하여 안동시 용상정수장의 수돗물을 공급해 신도청 시대에 대비한 개발대상지를 대폭 확충해 나간다.

또한, 용궁면소재지 정비사업을 착공하고, 풍양면과 지보면 소재지 종합정비사업도 연차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살기 좋은 소도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곤충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
예천군은 전국 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운영하고 있는 곤충연구소를 활용해 애완곤충과 함께 미래 식량을 대체할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가능성이 높은 곤충을 소득과 연결되는 산업으로 육성․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09년부터 시작한 우수 꿀벌 품종 개발사업은 꿀 생산력이 30%이상 뛰어난 우량 품종 개발에 성공하여 농가에 보급을 확대하고, 수밀력이 뛰어난 여왕벌의 정부장려 품종 지정과 국가 원종보존소로 지정을 신청하여 우리나라 벌 연구의 중심으로 육성한다.

또한, 호박벌특화센터 건립은 올 상반기 완공하고, 동굴곤충 체험관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곤충 연구와 체험이 전국에서 가장 앞서 가는 곤충산업의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2012년 곤충엑스포 행사시 관람객으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곤충생태원의 탐구기능을 보강하여 전국적인 자연생태 체험학습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문화와 역사가 함께하는 체험․문화관광 인프라 구축
예천군에서 영주시와 공동으로 유치, 추진하고 있는 국립백두대간 산림치유단지 조성사업은 지난해 5월 착공하여 201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곤충생태원과 연계하여 산림휴양 생태관광지로 조성해 나가고, 풍양면 삼강리 일원에 추진 중인 녹색문화 상생 벨트 조성사업은 낙동강 연안의 강 문화와 생태자원을 관광 테마로 개발하여 회룡포와 함께 새로운 관광예천의 한 축으로 가꾸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예천시가지 앞을 흐르는 한천에 고향의 강 사업을 추진하여 예천 고유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있는 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총 223억원의 사업비 중 군비가 28%인 62억원이 투자되고, 161억원은 국도비가 지원되어 추진한다.

또한, 올해 개최되는 예천 세계 활 축제는 과거부터 활과 관련된 전통을 이어온 고장으로 전국 국궁의 70%이상이 예천과 관련이 있고, 우리나라 양궁이 세계에 명성을 떨친 것이 예천출신 김진호 선수가 1979년 베를린 세계양궁선수권대회에서 5관왕을 차지하면서 이며,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서 윤옥희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하여 예천이 한국양궁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오고 있어 예천이 활과 연관성이 많아 활 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예천군은 적은 예산으로 육상 전천후 훈련 시설과 경사로 훈련장을 건립하여 전국에서 많은 육상선수들이 전지 훈련장으로 찾고 있으며, 전국 규모의 육상대회도 개최할 계획이고, 세계 최고의 양궁경기장을 보유하고 양궁실업팀을 운영하고 있는 예천군은 매년 전국 규모의 양궁대회를 10여회와 우리나라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33팀 연 1,785명의 전지훈련을 유치하여 지역경기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농업경쟁력 강화로 살맛나는 부자농촌 건설
예천군은 전형적인 농촌지역으로 전체 인구의 50%가 넘는 주민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을 정도로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농업인의 소득증대가 곧 예천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생각으로 농업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군에서는 올해 전체 예산의 20%가 넘는 670여억원을 농업분야에 지원할 계획이고, 농업이 지금까지는 생산위주의 1차 산업이었다면 앞으로는 생산, 유통, 체험, 관광 등이 어우러진 새로운 6차 산업으로 발전시켜 농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자생력을 키워 나갈 계획이다.

풍양면 일원에 우리 밀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다양한 체험과 가공식품을 개발하고, 지역 특산품인 토끼 간 빵과 연계하는 등 새 정부가 추구하는 “창조경제”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친환경 농자재 지원, 벼 상토지원사업과 농기계 임대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예천참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을 시행하고, 한우 고급육 생산기반 조성과 품질 고급화로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이현준 군수는 취임이후 농업분야에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농업현장의 애로사항을 군정에 더 많이 반영하기 위해 농업인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하나씩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고 있다.

군민이 풍요로운 살기 좋은 복지예천 건설
예천군에서는 올해 574억원의 예산으로 저소득 소외계층, 노인, 장애인, 여성, 다문화 가정 등 복지분야에 지원하여 자립과 자활의지를 키워 희망을 심어 줄 계획이다.

군에서는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을 위하여 9억원의 예산으로 일자리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모든 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독거노인 공동거주의 집을 12개소로 확대 운영하여 홀로계신 어르신들의 정서적 외로움을 해소할 계획이다.

저소득 소외계층을 위하여 생계비, 주거비, 교육비 등 70억원과 의료급여 117억원을 지원하여 절대 빈곤층의 기초생활보장을 강화하고, 여성과 어린이를 위하여 여성들의 교양활동과 리더쉽 향상 역량 교육, 보육사업 확대, 취약아동지원, 아이돌봄 지원사업 등 81억원을 지원하여 여성들의 사회활동을 늘리고, 취약계층 아동들의 보호에 힘쓴다.

또한, 천향, 송곡 보건진료소를 신축하고, 최신식 첨단의료 장비를 보강하여 농촌에 쾌적한 의료 환경을 만들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독양, 대은 보건진료소에 원격 영상 진료시스템을 구축하여 거동이 불편한 벽지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확대해 군민 삶의 질을 향상할 계획이다.

소통과 화합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군정 구현
예천군에서는 금년도 지방선거와 민선 6기 출범으로 군민들의 기대욕구가 매우 커 지역에 많은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공직자들이 변화와 혁신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군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고, 군민과 함께하는 군정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에서는 새해를 맞이하여 읍면방문 간담회를 개최하여 군정추진 방향과 주요 시책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군정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며, 또한, 농업인과 현지 들판 대화로 예천군 농업발전과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농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나갈 계획이다.

군민들의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여성의 자기계발, 취미활동 등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며, 여성교육과 예천아카데미를 개최하여 선진 군민의식을 함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