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치매 그늘 해소로 도민 공감터전 마련
경북도, 치매 그늘 해소로 도민 공감터전 마련
  • 유길상
  • 승인 2014.01.2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치매검진사」발굴 위한 대학교 학과장 간담회 개최

경상북도는 고령화로 치매 환자수가 크게 증가(‘08년 33천명→’13년 43천명, 증30%)하는 추세에 따라‘2014년 10대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치매 극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했다.

경북도에 따르면, 치매 극복을 위한 추진 방향으로 잠재적 환자군 60세 이상 60만명에게는 적극적 예방관리와 치매 환자 4만 3천명 및 경도인지장애자인 고위험군 126천명에 대해서는 치료 및 지역사회 통합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해 경북도! 치매 극복 비전(치매로부터 가장 먼저 자유로워지는 곳, 경북)을 실천하기로 했다.

주요‘10대 프로젝트’는 대학생 자원봉사자 2,000명을 양성해 치매 선별검사와 홍보사업에 참여시켜 젊은 대학생들의 치매에 대한 관심과 인식개선에 대한 효과를 높이고 경증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경로당을 중심으로 음악, 미술, 신체 활동 등 인지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우리마을「예쁜 치매쉼터」200곳을 지정 운영한다.

또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기 위하여 치매 서포터즈 2만명과 치매코디네이터 4,200명을 육성하여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 및 예방 교육 전도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도내 3개 의료원 및 13개 공립노인요양병원을 치매 거점화기관 육성, 치매 어르신 8천명에게 치매 치료비 지원 등 치매극복 10대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기반을 하나씩 다져 나가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경북도에서는 올해 치매 극복 10대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모두 35억원의 예산을 들여 조기발견 및 예방강화, 맞춤형 치료, 가족지원, 인프라 구축 등의 사업을 단계별로 나눠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2014년 중점사업으로 추진하는 대학생‘치매검진사’ 2,000명 양성을 위해 간호, 보건, 사회복지, 사회체육계열 대학교 학과장 간담회를 2014. 1. 27(월) 경상북도광역치매센터(경주)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간담회를 통해 올해 중점사업으로 추진하는 대학생 치매검진 사업의 협력 방안에 대한 관련 대학 교수님들의 고견을 모아 경북도 치매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박의식 경상북도 보건복지국장은 “치매 극복 10대 프로젝트는 치매를 이겨내기 위한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점에서 경북도, 치매 극복의 전기가 될 것이며, 오늘 대학교 학과장 간담회를 통해 치매 조기 발견의 중요성과 선별 검사의 접근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