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국제학술대회
동학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국제학술대회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4.12.2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학자, 전문가 다양한 발표와 토론

경상북도는 19일 경북대 우당교육관에서 동학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국제학술대회를 열었다.

도는 동학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추진을 위한 학술용역사업을 2014년 7월부터 현재까지 진행 중이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해외 및 국내 석학들이 동학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적 가치에 대해 심도 있게 모색하는 자리였다.

제1부 기조발표에서 김문기 교수(경북대)가 ‘상주동학교당 기록물의 현황과 위상’을, 김양식 박사(충북발전연구원)가 ‘동학농민혁명 관련 기록물의 현황과 가치’를 발표했다.

제2부에서는 김철수 교수(중국 연변대)가 ‘동학의 평화윤리와 현대적 의의’를, 김현경 박사(전주패션협회)가 ‘상주 동학교당 의례복식의 특징과 상징성’을, 김상일 박사(헤럴드경제)가 ‘동학 가사에 투영된 철학과 근대정신’을, 배현숙 박사(계명문화대)가 ‘상주 동학교당 기록물의 서지학적 특징과 가치’를, 미야지마 히로시 교수(동경대)가 ‘유학의 격물에서 동학의 경물로:동학사상의 위치’를 발표했다.

소흥영 도 문화유산과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동학 기록물에 반영되어 있는 인간존중사상 등의 현대적 가치를 국제적으로 재조명하고, 나아가 동학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가능성을 적극 검토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