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삼국유사 목판사업 시작!
경북도, 삼국유사 목판사업 시작!
  • 유길상 기자
  • 승인 2015.02.26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전문분야와 각계 각층을 대표하는 추진․자문위원회 출범

경상북도는 26일 오전 10시 경북도청 강당에서 삼국유사 목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위원회의 구성을 마치고 출범식을 가졌다.

출범식은 공동위원장인 김관용 도지사와 사공일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을 비롯한 학계, 문화계, 종교계, 언론계 등 25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패 수여, 삼국유사 목판사업 홍보영상 시청, 삼국유사의 역사적 의의 강연, 사업 추진을 위한 정책 토론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위촉패는 중앙과 지방을 대표하는 각계 각 층의 최고 전문가 24인에게 수여됐다. 중앙인사는 공동위원장인 사공 일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을 비롯해 최광식 고려대 교수(前문체부장관), 김동호 문화융성위원장, 나선화 문화재청장 등 6명, 지역인사는 김영만 군위군수, 이용두 한국국학진흥원장, 은해사 주지(돈관스님) 등 학계, 종교계, 문화계 등을 대표하는 18명이다.

특별 강연은 지난해 삼국유사 완역본을 펴낸 최광식 추진위원이 삼국유사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강연에서 삼국유사는 서민에서부터 왕후장상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생활모습을 담은 민족문화유산의 자료아카이브라고 칭하며, 몽고 침입 후 황룡사와 대장경이 소실된 극한의 상황에서 일연 선사가 민족 문화유산을 남겨야 하겠다는 일념으로‘삼국유사’를 저술했을 것으로 보인다며 그 위대성을 강조했다.

한편, 삼국유사 목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경상북도와 군위군이 주최, 한국국학진흥원이 주관하며, 현존하는 삼국유사의 판본 가운데 선본을 모델로 조선 초기 판본, 조선 중기 판본, 그리고 이를 집대성한 경상북도 교정본을 각각 1세트씩 판각해 인출․보급하는 사업이다.

개도700년과 신도청 시대를 기념해 지난해 준비단계를 거쳐 30억 원의 예산으로 2017년까지 총 4년간 추진된다. 판각된 3개의 목판 세트는 각각 신도청과 군위군, 한국국학진흥원에 보관돼 일반인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도는 특히 삼국유사의 판본을 단순히 목판으로 복원하는데 그치지 않고, 홈페이지를 구축해 추진 과정을 공개하고, 판각․인쇄 등 전시체험관을 3월 완공예정인 삼국유사 역사테마공원 내에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나아가 삼국유사에 얽힌 야서와 설화 등을 조명해 스토리텔링화하고 각종 소프트웨어 사업과 연계한 문화산업으로 육성한다. 이러한 배경을 기반으로 올해 6월 발표되는 유교책판 64,226장의 세계기록문화유산 등재 추진의 밑거름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삼국유사는 고조선에서부터 고려시대까지 우리 민족의 역사를 폭넓게 다룬 역사서로 향가, 설화 등의 중요한 역사적 사료까지 포함하고 있어 대한민국의 보전이다”며,“삼국유사 목판사업을 통해 민족사적 정체성 확립과 기록문화유산에 대한 문화융성의 초석을 쌓는데 경상북도가 앞장설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