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종자소독~~ 1년 농사의 시작
철저한 종자소독~~ 1년 농사의 시작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5.03.31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시농업기술센터, 4월 25일까지 벼 종자소독 중점지도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심원)는 보급종 종자가 공급되고 본격적인 종자소독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4월 10일부터 4월 25일까지 벼 종자소독 중점지도기간으로 정하고 농업인 현장지도를 추진한다.

종자소독 홍보를 위하여 현수막 게첨 및 리플렛 5,000부를 제작하여 배포하였으며, 벼 재배 전농가를 대상으로 1천5백,3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벼 종자소독약제(20㎖) 16,860병을 각 읍면동 농협을 통하여 3월 30일까지 공급할 계획이다.

벼 종자소독시 주의사항으로는 물온도(30℃)와 소독시간(48시간) 준수가 가장 중요하며 종자소독 방법을 살펴보면 약제침지 소독, 약제혼용 소독, 파종직전 습분의 처리, 온탕소독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소독 후에는 볍씨를 맑은 물로 2회 정도 씻은 후 침종을 실시해야 한다. 정부 보급종의 경우 프로클로라즈와 플루디옥소닐로 분의소독되어 공급되므로 별도의 소독약 추가 없이 종자 10kg당 물 20L를 넣고 물온도와 소독시간을 지키면 소독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농촌 현장에서는 관행적으로 밀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 종자소요량이 늘어나고 키다리병 발병율이 높아지며 모가 연약하게 자라 모잘록병(=입고병), 뜸모 등 유묘기 병해충 발생을 증가시키므로 상자당 적량(120~130g내외) 파종하여 건강한 모 기르기를 당부했다.

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고품질 영주쌀 생산기반 조성을 위하여 철저한 종자소독을 통해 볍씨로부터 전염되는 도열병․깨씨무늬병․키다리병 등의 곰팡이병과 세균성벼알마름병, 벼잎선충 등의 병해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현장지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