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공동유치 정신 이어갈 상생의 길 어디 있나’
‘도청공동유치 정신 이어갈 상생의 길 어디 있나’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5.06.01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예천, 행정구역통합론 분출 이어 ‘선거구통합’ 솔솔
안동측 ‘안동예천통합추진위’ 출발에 예천측 ‘일단 반대하며 속앓이 ’

지난 5월8일 오전10시 안동시청 소회의실. 안동지역 전직 시장 두 명과 유림 및 사회단체, 언론인 등 70여명이 모였다. <도청신도시 ‘명칭 제정 반대’ 및 ‘행정구역통합 촉구’ 기자회견>이었다.「신도청주민연합 안동·예천통합추진위원회」(공동대표 정동호·김휘동) 명의로 성명서가 낭독됐다. 기자회견장에는 정동호(1995~2002 안동시장)와 김휘동(2002~2010 안동시장) 전직 안동시장이 공동대표로 참여해 직접 마이크를 잡았고, 윤병진 전 안동시의회의장이 수석간사로 실무진을 이끌고 있었다.

기자회견 주된 내용은 ‘경상북도의 도청신도시 명칭 제정을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동시에 안동·예천의 전면적 통합운동을 시작해야 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었다. 기자회견을 개최한 이 단체는 90년 초부터 2천년 중반까지 도청유치운동을 맹렬하게 전개해 온「도청유치주민연합」의 활동을 계승하되 그 연장선에서 도청유치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시군통합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목표를 분명히 선언했다.

참여인사와 속속 결집하고 있는 단체들의 비중감이 컸기 때문에 언론보도가 나간 후 곧바로 지역의 제1의제로 관심이 증폭되었고, 당장 경북도가 진행 중인 신도시 명칭제정을 중단시킬 수 있느냐에 초점이 모아졌다. 이어 5월11일 경상북도 도지사실과 민원실에는 통합추진위가 접수한 공문이 접수되었다. 경북도는 적잖이 당황하는 분위기가 역력해졌다. 이날 오후 ‘경북도 명건도감위원회’는 5개 명칭 후보작 중 최종 1개로 신도시 명칭을 결론지으려 했지만 연기시켰다. “충분한 논의와 제반 여건이 성숙된 이후에 신도시 명칭선정 작업을 재논의 해 나간다”고 결정했다. 이어 통합추진위가 접수한 민원에 대한 회신을 통해 “통합추진위와 경북도가 많은 의견을 교환하고 행정통합을 위한 양 시ㆍ군간의 노력과 여건이 성숙될 수 있다면 적극적인 지지와 지원을 펼치겠다”고 답변했다.

신도시 명칭 제정은 곧 독립시 고삐 풀어주는 격

경북도의 신도시 고유명칭 제정움직임은 연기되었지만, 내년 총선 이후에 다시 재논의 후 확정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김휘동 前 안동시장은 5월28일 안동MBC 라디오 대담에서 “경북 신도청을 안동과 예천이 손잡고 공동으로 유치했고, 그 가치를 공동으로 인정하고 결정한 만큼 도청소재지는 안동과 예천이어야 한다. 두 지역이 공동으로 사용할 방법이 당장 어렵다고 두 지역 명칭을 배제하고 새롭게 작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동지역에서 행정에 정통한 인사들이 적극 반대에 나서고 있는 배경에는 ‘신도시명칭 제정이 확정되면 몇 년 이내에 새로운 독립시 설치가 가능해질 수 있다’고 크게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도시에 인구가 집중되고 산업과 교육, 문화인프라가 충족되면 단일법률로 새로운 시 설치가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또한 경북도가 내세우고 있는 전남과 충남의 사례는 경북의 상황과 전혀 맞지 않다는 것이다. 충남은 도 본청과 교육청이 홍성군 홍북면에 있고 도의회와 경찰청은 예산군 예산읍에 걸쳐 건립된 관계로 ‘내포 신도시’로 조례를 정했고, 전남은 도청을 포함한 대부분의 도단위 기관을 무안군 삼향면 남악리에 설치했기 때문에 지역명칭을 그대로 인용해 ‘남악 신도시’로 정했다고 조목조목 반박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도청신도시가 들어선 후에도 안동시와 예천군이 별도의 독립단위를 계속 유지하게 된다면 어떤 수순과 단계로 진입할 것인가 하는 예측시나리오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동지역에서는 “행정통합 단일지역이 되지 않은 채 차일피일 미루다보면 안동과 예천은 각각 1~2개 면을 내줘야하고 인구, 면적, 보조금, 교부금이 줄어들 것이며, 본래의 시군 형태보다 더 쪼그라든 지역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에 양 시ㆍ군 의회가 합의를 하거나 주민투표법에 따라 유권자의 삼분의 일 이상이 투표하여 과반수 이상 찬성을 얻는 방법을 하루 빨리 찾아내야 할 것이라고 주창하고 있다.


안동+예천 선거구통합하면 5년 이내 예천독립선거구 가능

한편 안동시와 예천군을 둘러싼 행정구역 통합론에 관한 의견이 분분해지고 있는 가운데 정치구역 통합론의 당위성이 적극 제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선거구의 최대 최소 인구편차를 2대1 이하로 해야 한다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따라 국회 정개특위 소위가 공론화에 돌입했다. 경북에서는 6개 선거구가 인구 하한(13만8천984명)에 미달돼 통합 대상인데 문경-예천의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에 지난 2012년 6월 안동ㆍ예천이 ‘지방행정체제개편 기본계획안’에 따라 통합대상지역으로 선정된 만큼, 정치구역의 동시통합 전개운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안되고 있다.

예천지역이 그동안 문경지역과 통합선거구를 유지했지만 인구미달로 또다시 인근 시단위로 조정, 재통합된다면 앞으로 독립된 선거구로 부활하기 힘들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왕 인접선거구와 통합을 해야 될 불가피한 상황인 만큼 안동시와의 통합을 적극 추진한다면 향후 5년 이내에 ‘예천만의 독립선거구’로 재조정될 수 있다는 예측이다. 다시말해 도청신도시의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예천+도청신도시=통합시 갑’, ‘기존 안동지역 을’로 분구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시ㆍ군 행정구역 통합운동이 안동지역에서 먼저 터져 나온 것에 대해 예천지역은 속앓이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통합추진위 관계자는 “청주와 청원의 통합 성공 사례와 전주와 완주의 통합 실패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안동지역 지도층의 마인드가 바뀌어야 할 때”라며, “예천지역과 군민에 대한 배려와 양보만이 양 지역이 상생의 길로 갈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