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이동필 장관, 우박과 가뭄 현장방문
농식품부 이동필 장관, 우박과 가뭄 현장방문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5.06.18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뭄대책 현장 확인, 가뭄극복 지원 약속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8일 영주지역 우박 피해농가와 안동지역 가뭄현장을 방문하고 우박피해 복구와 가뭄극복을 위해 지원을 약속했다.


이 장관은 오전 10시 지난 13일 우박피해를 입은 영주시 순흥면 덕현리 농가를 방문해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오후 2시까지 영주시 문수면 권선리와 안동시 풍천면 신성리 가뭄현장을 방문해 가뭄상황과 영농급수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 장관은 우박, 서리 등 재해 증가에 따른 농작물 재해보험 요율상승으로 인해 보험료 부담으로 재가입에 어려움이 있다는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듣고, 재해지원과 보험제도를 농업인의 입장에서 다시 검토하라고 현장을 방문한 관련부서 관계자에게 지시했다.

현장을 함께 방문한 주낙영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피해조사를 통해 농약대와 같은 복구비를 빠른 시일 내 지원하고, 우박을 맞아 수확기 상품성이 떨어진 사과의 판매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가공용으로 수매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 장관은 가뭄대책 추진현장에서 경북도의 가뭄대책비 국비지원 건의에 대해 “ 가뭄상황에 선제적으로 잘 대처해 나가는 지자체 등에 대해서는 향후 예산지원뿐만 아니라 향후 농림사업 대상자 선정에도 적극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내에는 지난 13일 오후 안동시 등 3개 시·군에 우박이 내려, 과수와 고추 등 757ha의 농작물 피해가 발생된 것으로 잠정 조사됐으며, 지역별로는 영주시 705ha로 가장 피해가 크고, 안동시 42ha, 상주시 10ha 순으로 피해가 발생했다.

작물별로는 사과 400ha, 복숭아 100ha, 포도 24ha 등 과수가 대부분이고, 고추, 참깨 등 밭작물에도 일부 피해가 발생했으며, 과수와 채소류는 잎이 파열되고 열매가 상처를 입는 피해를 입었다.

또한, 도내에는 5월부터 시작된 강수 부족으로 안동시 등 7개 시·군에 총 557ha의 논과 밭에서 논 물마름과 농작물 시들음이 발생해 농업용수개발비 40억원을 긴급 투입하고, 공무원과 농업인 3,954명, 양수기, 관정 등 양수장비 5,14대를 동원해 물대기 등 가뭄피해 예방대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