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민 선거구통합! 영주보다 안동 절대 선호
안동과 선거구통합 46.4%, 시·군통합은 52% 넘어
예천군민 선거구통합! 영주보다 안동 절대 선호
안동과 선거구통합 46.4%, 시·군통합은 52% 넘어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5.09.08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다수 군민 통합열기 드높은데 지도층은 모르쇠

4여 년 전인 2011년 말에 잠시 떠올랐었던 ‘안동·예천 행정통합론’이 올해 5월부터 마치 봇물 터지듯 본격화되고 있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경북전역의 선거구조정 및 재편과정에서 ‘선거구통합론’으로 까지 확산 중이다. 9월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한 경북지역선거구획정안 의견수렴 공청회에서 제안된 안동·예천 선거구통합론이 설득력을 얻었다는 평가까지 등장해 선거구통합 현실화의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는 다소 성급한 낙관론으로 까지 번져나가고 있다.

► 안동과 예천 경계선에 도청과 산하기관이 차례로 이전하게 되는 과정에서 신도시가 건설되는 만큼 행정구역과 선거구를 일치시켜야 한다는 명분이 설득력 있는 제안이라는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태 상주지역위원장의 진술 모습.

예천지역 반대여론 소수에 불과했다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안동지역 기초 및 광역의원 입에서부터 솔솔 흘러나오던 시·군의 통합론이 갑작스럽게 전환점을 맞은 계기는, 지난 5월 道가 개발 중인 도청신도시에 새로운 명칭을 제정하려고 시도했던 것을 안동지역 사회단체와 정치권이 정면으로 반대를 천명하면서 부터이다.

시·군통합론이 ‘뜨거운 감자’로 등장하고 있었지만 어느 누구도 앞장서서 조직적인 목소리와 행동에 돌입하는 걸 주저했던 것이 그간의 사정이고 또한 사실이었다. “통합논의가 급하다”고 곳곳에서 산발적인 주장이 제기됐지만 공론화 분위기는 쉽게 떠오르지 않았다. 이런 분위기를 뒤집어 놓은 건 경북도의 신도시 명칭제정 시도였다. 신도시 명칭 제정반대 목소리가 전직 두 시장(정동호, 김휘동)을 중심으로 조직적으로 전개됐고, 그 흐름의 대안으로 ‘시·군통합론’이 공식적으로 제안됐다. 중장기적 조직활동을 담보해 낼 단체인 [신도청주민연합 안동·예천통합추진위원회]가 결성됐다.

마침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안동시를 제외한 인근 시·군지역이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불가피하게 선거구를 재편해야 하는 선거구획정 과제가 도출된 상태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안동·예천 선거구통합론’ 이슈화로 연결됐다. 가장 큰 난관은 예천지역의 반대여론이 드세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전문여론기관 조사 결과는 정반대였고, 반대여론이 드높을 것이라는 추측은 오류에 불과했던 것으로 증명되었다.

지난 7년간 예천군민 미래지향 의식으로 발돋움

신도청주민연합이 8월 22일~23일 BNF리서치에 의뢰해 예천군민을 상대로 한 “예천군 선거구 조정 및 행정구역 통합 여론조사”는 의외의 결과로 도출됐다. 예천군민 유효표본1,367명(조사방법:전화조사(ARS), 표본추출:유·무선 RDD방식, 표본오차:95%신뢰 ±2.6%, 응답률:17%) 에게 먼저 ▶경북신도청 시대를 앞두고 양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방안의 하나로 거론되는 행정통합에 대한 찬반(贊反)을 질문했다. 이에 안동시와의 통합 찬성이 52.0%, 반대가 31.0%, 잘모르겠다는 16.9%로 나타났다. 질문의 선택지는 로테이션으로 진행해 객관성을 부여했다.

시·군통합 여론 중 성별로 봤을 때 여성의 찬성 42.9%에 비해 남성이 61.7%로 상대적으로 호응도가 높았다. 연령대에서 60세 이상은 찬성 44.0%(반대 29.9%)에 그쳤지만 20~30대에서 찬성이 59.9%(반대 32.6%), 40대는 찬성 57.0%(반대 34.1%), 50대는 찬성 60.1%(반대 30.0%)로 나타났다. 성별과 연령대에서 나타나는 차이는 경제 및 사회활동이 상대적으로 더 활발한 남성과 청장년층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거주지에서 읍 단위보다는 면 단위 군민들의 통합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읍내의 47.9%에 비해 면부에서는 51.0%~59.5% 까지 통합찬성률이 드세었다.

또한 ▶예천군의 국회의원 선거구 통합지역을 안동시와 영주시 중 선택해 달라는 질문에서는 안동시와 통합을 찬성하는 응답률이 46.4%에 육박했지만, 영주시와 통합 찬성은 16.9%에 불과했다. 남성은 안동시와의 통합이 55.9%(영주시와 통합 19.1%)였고, 20대~50대 연령대에서는 안동시와의 통합이 49.9%~56.7% 까지 높게 나왔다. 거주지에서는 읍내와 면부가 43.1%~48.1%까지 골고루 선거구 통합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거구 조정에 대한 안동, 영주 선호도에서의 예천군민들의 여론은 무응답 36.7%를 제외한 상태에서 적극적인 해석을 할 때, 무려 77.3%가 안동시와의 선거구통합을 갈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BNF리서치가 전했다.

예천군민의 중론(衆論)이 행정 및 선거구통합으로 기울고 있는 원인에 대해선 ‘신도청시대를 앞두고 작은 차이를 극복하고 보다 큰 통합도시로 나가가야 한다는 미래지향적인 사고방식이 지난 7년 동안 축적된 것’으로 분석되어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이원화된 행정과 분절되고 분리된 사회적 심리로서는 역동적으로 전개될 신도청시대를 적극 받아들이고 활용할 수 있는 수권역량 강화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발동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지난 2012년 6월 대통령직속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지방행정체제개편 기본계획안’을 제출했을 당시, 시·군·구 통합 주민 여론조사 결과를 포함한 적이 있다. 당시 도농복합도시인 市단위와 통합이 거론되던 郡단위에서의 부정적 여론은 60~70%로 집계되고 있었지만, 이번 예천군민의 경우에서는 52%가 넘게 찬성여론이 나타났다는 역설적인 결과에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 선거 인구수 부족으로 조정이 불가피해진 문경·예천 선거구의 예천주민들이 안동과의 선거구 통합을 원하는 민심이 객관적 통계로 확인되며, 집중 거론된 만큼 선거구획정위의 실제적 반영이 어느 정도인가에 주목이 쏠리고 있다.

행정구역과 선거구 일치시켜라, 설득력 얻어

한편 9월 7일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 공청회에 진술인으로 참석한 인사들의 주장도 눈여겨 볼만 하다. 먼저 새정치민주연합 경북도당 대표로 나온 김영태(상주지역위원회)위원장은 “도청신도시 이전 등으로 향후 생활권이 하나로 뭉쳐질 안동과 예천을 통합선거구로 제안할 수 있다”고 언급하며, 비례의석 증설을 통한 농촌대표성 확보를 요청했다. 경북대 하세헌 교수는 ‘농어촌 특별선거구 신설’, ‘농촌지역 가중치 부여’, ‘선거구가 분리되어 있는 도청이전지 안동, 예천의 선거구통합’을 제시했다. 즉 선거구획정 과정에서 원활한 지역대표성을 고려해 달라는 것이다.

최근 김천시가 단일 선거구로 기사회생 했다. 안동과 예천 경계선에 도청과 산하기관이 차례로 이전하게 되는 과정에서 신도시가 건설되는 만큼 행정구역과 선거구를 일치시켜야 한다는 명분이 설득력 있는 제안이라는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선거 인구수 부족으로 조정이 불가피해진 문경·예천 선거구의 예천주민들이 안동과의 선거구 통합을 원하는 민심이 객관적 통계로 확인되며, 집중 거론된 만큼 선거구획정위의 실제적 반영이 어느 정도인가에 주목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경북의 기존 15개 선거구를 13개로 통폐합하는 중대사안이다 보니 ‘퍼즐맞추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존재하고 있다.

안동지역 신도청주민연합 안동·예천통합추진위는 9월 21일 오후2시 안동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경북도청 이전에 따른 행정구역 개편방안」시민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예천군민들이 안동지역과의 선거구 통합을 더 선호한다는 열망이 어떻게 수용될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