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음식 준비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주의하자
명절음식 준비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주의하자
  • 편집부
  • 승인 2016.02.0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기준 여성이 남성보다 1.4배 높아

발바닥 섬유조직에 염증이 생겨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는 족저근막염으로 지역에서 매년 150여명 이상이 진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된다.

족저근막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 반복적인 미세 외상에 의한 일종의 괴사용 증후군으로, 갑자기 운동량이 많아졌거나 걷기를 오래한 경우 잘 발생한다.

추측되는 위험인자는 등산, 조깅, 에어로빅, 명절음식 준비로 장시간 서서 움직이는 주부 등 갑자기 운동량이 증가한 경우나 중년에서 과체중으로 인한 발바닥의 과도한 부하로 근막에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발생할 수 있다.

안동성소병원 정형외과 김성훈 과장은 “족저근막염은 90%이상이 보존적 치료만으로 회복이 되며, 증세가 오래될수록 보존적 치료의 효과가 적어지므로,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가 중요하며 무릎을 편 상태에서 발목을 발등 쪽으로 서서히 구부려주는 족저근막의 스트레칭 운동과 벽을 마주보고 서서 발바닥을 바닥에 붙인 후 벽 쪽으로 미는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운동이 도움이 되며, 족욕이나 마사지 등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발표에 의하면 2010년~2014년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진료인원이 2010년 9만1천명에서 2016년 17만 9천명으로 약 2배 증가 한 것으로 2014년 성별 진료 인원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1.4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