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오면 그냥 천지개벽한다 생각 버려야”
지역의제 개발청사진 몇몇 개인 독점 안된다
“도청 오면 그냥 천지개벽한다 생각 버려야”
지역의제 개발청사진 몇몇 개인 독점 안된다
  • 취재 유경상 / 사진 권기상 기자
  • 승인 2009.02.0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대찾사] (前) 경북북부지역혁신협의회 의장 정일순

경북in뉴스는 ‘삶은 지역이다’(life is lccal)는 창간 목적에 부응하기 위해 그간 지역사회에서 ‘힘들다’ ‘생각은 좋지만 그게 쉽나’ 하는 우려를 뒤로 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 나선 사람들을 찾아간다. 불투명한 잿빛 현실에 목말라 하다가 끝내 절망하지만 끝내 새 대안을 찾고 싶어 하는 일하는 사람들에게 한 줄기 빛으로 다가갔으면 좋겠다. ‘낙후와 소외의 대명사처럼 읊어지던 경북북부지역. 그 곳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고자 경북북부지역혁신협의회를 결성하는데 앞장섰고  1, 2기 의장을 맡아 활동해 온 정일순 씨를 경북in뉴스 ‘대찾사’에서 인터뷰 했다.<편집자 주>

2004년 9월 10일 안동에서 경북북부지역혁신협의회(이하 북부혁신협)가 결성되었다. 경북북부지역 11개 시 · 군(안동시,영주시,상주시,문경시,의성군,청송군,영양군,영덕군,예천군,봉화군,울진군)의 역량 결집과 네트워크를 통해 혁신적 발전을 모색하자는 취지이다. 결성이후 4여 년 간 북부혁신협의 사업은 줄기차게 이어졌고, 활동 현장의 중심에 조금은 낯선 얼굴이 새 리더로 등장했다. 정일순 의장이다. 그가 지난해 12월 16일 4년의 활동을 끝으로 북부혁신협 의장직에서 물러났다.

새로운 활동을 준비하느라 골몰하고 있는 정일순씨를 만났다. 인터뷰 내내 정일순 前 의장은 말을 아끼는 조심스러운 모습이었다. 울진 지역에서 군의회 의원으로, 군의회 의장으로 활동하다가 안동으로 이전한 지 채 얼마 되지 않은 시간을 의식한 것일 터이다. 그러나 몇 가지 사안에 대해선 분명하고도 단호한 입장을 쏟아 냈다.

그는 경북도청이 예천ㆍ안동으로 이전이 확정 된 후의 후속조치에 대해 “도청자체만 덜렁 갖다 놓으면 안동ㆍ예천이 천지개벽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고 한 뒤, “새로운 경북의 비전을 만드는 데 인적 인프라 활용이 핵심 포인트”이지만, “몇몇 개인이나 연구소가 의제 설정과 개발 청사진을 독점하고 있는 게 문제”라고 비판했다. 참여할 통로가 막혀있다는 것이다.

안동지역 인근 시군 배려 아직 부족하다

나아가 “북부지역 기초자치단체와 주민의식이 아직도 배타적이다”고 지적한 뒤 “ 지역사회의 리더들이 생각을 바꿔야 하고 특히 안동지역이 큰형 역할을 잘 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인근 시 ·  군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는 역설적인 의미로 파악되었다.

또한 지금까지의 관광관련 축제에 대해서도 일침을 놓았다. “형식적으로 이름만 달고 연대하는 게 아닌 실질적으로 하나의 축제 형태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고민할 때”라고 말했다.

듣기에 따라 불편한 것일 수 있다. 허나 지역사회의 의제 설정과 미래 개발 청사진을 만들어 가는 데에 다양한 인재들이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지역사회의 고질적 풍토인 불편한 진실에 대해 아무도 입을 떼지 않는 현실과 암묵적 침묵 분위기에 대해 날카로운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는 것 같았다. 지역사회를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희망의 터전으로 만들어 나가야 하다는 책임의식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과 소신이 인터뷰 내내 곳곳에 응축되어 있었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民을 중심으로 한 북부권 공통이익 전투조직 필요

정일순 의장

- 지난 4년 동안 경북북부지역 11개 시 ·  군이 북부혁신협으로 연대해 활동해 왔다. 혁신의 관점에서 활발한 사업을 펼쳐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창립 계기를 설명해 달라.
“북부지역 기초단체장이 참여하는 북부권행정협의회가 그전에 만들어지고, 당시 안동권발전연구소가 제안했던 유교문화권개발사업의 대상지가 11개 시 · 군이었다. 북부권 틀이 형성되면서 각 시군이 개별로는 구미 ·  포항이나 남부권의 큰 영향력 있는 도시에 비해 대응하기에는 미흡하니까 11개 시 ·  군이 공동으로 합치면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 속에서, 민을 중심으로 하는 조직이 필요하다. 그래서 당시에 있는 혁신협의회 이름을 빌려서 출범하게 되었다.”

- 북부권행정협의회라는 것이 있는데 굳이 모여서....
“11개 시군의 공통사안에 기초해 발전방향과 비전은 만들어 낼 수 있지만 비전들 속에서 하나씩 실행해 나갈 조직단위가 부족해 행정협의회만으로는 동력에 한계가 있었겠죠.”

- 그럼 민의 대표를 구성하는 핵심역량 구성은 어떻게 준비되었나.
“11개 시 · 군 기초의원 1명씩, 11개 시 ·  군의 시장과 군수들을 대표하는 기획감사실장, 그리고 각 사회단체 대표자 등으로 각 시군 6명씩 추천되어 66명으로 출범했다.”

- 북부혁신협을 창립한 후 구체적 현안사업은 어떻게 잡았는지.
“처음엔 시장, 군수들의 뜻에 따라 출범하게 됐지만, 이후에 위원들이 모여서 논의하기는 북부지역에 필요한 사업이 있으면 전위대 역할을 하자. 몸으로 던져서 일을 하자고 결정했다. 첫 번째 사업으로 (북부권으로) 혁신도시 유치를 위해 몸을 던지는 역할을 하자고 결정했다.”

- 혁신도시 유치사업을 위해 각 시 · 군을 순회하며 서명운동을 벌이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건교부 등을 방문하는 등 유치하기 위한 분위기를 형성하던 기억이 난다. 그러나 유치에 실패했는데 그 원인은 어떻게 진단했는가.
“혁신도시 유치 실패 원인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었겠지만, 북부혁신협이 출범했으나 (11개 시 · 군이) 아직 동질감보다는 이질적 요소가 좀 많다 보니 연대감이 좀 부족했지 않았나 싶다. 모여서 하나의 사업을 하기엔 연대감이 조금 떨어졌다. 자기 (지역으로) 유치하기 에만 과열되기도 했고. 결국 평가위원회 결정에서 김천으로 가 버렸는데.... 하나로 밀어주고 도와주는 것이 부족했다. 이후 도청이전운동에서도 그런 문제가 조금은 파생 됐었다.”

- 혁신도시를 유치하기 위해 함께 노력했으나 11개 시 · 군 개별 이해관계로 실패했다고 했는데. 그 경험이 이후 도청 유치운동에서는 보완되어졌다고 보는 건가?
“실패를 함으로써 도청유치(운동)에 유리한 보완이 되어지고 하나 되는 계기가 되었다. 도청유치에 유리한 생산적 내용이 나오게 됐지요. 이렇게 보는 거죠.”

경북지역내에서 南富北貧, 연대만이 살길

- 주민들이 봤을 때 북부권 11개 시 · 군이 남부권이나 동부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대를 더 많이 해야 된다는 이유로 경북내에서 특히 북부지역의 낙후성, 저개발 현실이 늘 거론되는데 간단히 설명한다면.
“경북북부지역은 경기도 면적 보다 넓으나 현재 인구가 78만명에서 79만명 정도, 아니 77만명 쯤 될게다. 80만명이 무너졌다. 이 광활한 땅과 면적에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살고 있는데 개발측면에서 SOC 인프라, 문화, 교육 등 다방면에서 산업화에 뒤떨어져 있다. 소위 경부선 개발중심축 속에서 북부지역은 소외를 거듭하다 보니까 낙후도 자체는 말로 표현할 수 없지. 전체 11개 시 · 군의 지역총생산가가 경상북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0여%(정확히 9.7% -편집자주)에 차지에 불과하니까. 땅은 절반을 넘는 56.7%를 차지하는데 이런데서 함께 연대하지 않으면 경쟁력이 없다고 봐야죠.”

- 저도 과거에 경북 내에서의 지역권을 남부북빈(南富北貧)이다 라는 인조어를 만들어 놓고 고민한 적이 있었는데, 언뜻 봤을 때 우리지역에서 왜 굳이 혁신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느냐.
“출범할 때 혁신협의회라는 게 국가의 틀 속에서 균형발전법에 혁신협의회라는 조직이 나와 있었기 때문에 원활하게 혁신협의회라는 이름을 썼고, 운영하면서는 내용이 달라졌다. 여기는 북부지역이고 내 스스로 지역 아젠다를 만들기 보다는 북부지역 이익을 위해 싸우는 전투조직으로 끌고 갔다. 혁신협의회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활동은 달랐다고 본다.”

- 분권에서 나아가 분도운동 언급까지 나왔었는데. 무슨 관계가 있는지.
“1기 2년이 끝나고 2기에서 한 사업이 분도운동이다. 지금 현재 모델이 되고 있는 제주도처럼 북부특별자치도를 만들어 보자는 건데. 북부특별자치도가 형성되면 충청북도가 우리보다 면적이 3/2 정도 되는데, 인구는 150만이에요. 충청북도의 1년 예산이 3조인데, 산재해 있는 시 ·  군이 쓰는 예산 빼고 충청북도가 집행 하는게 2005년에 2조4천억이 되더라고. 결국 인건비 제하고 SOC에 1조 2~3천억원이 투자되더라고. 북부에 특별자치도를 만들었을 때 그런 비용들이 국가로부터 재투자된다는 거지. 그래서 분도운동을 이야기 했었죠.”

- 초기에 혁신도시 유치 운동했지만 좌절된 후 북부지역의 자치역량 강화나 발전 이라던가 이런 사업을 정기적으로 하고 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별히 기억나는 것은.
“내가 기억력이 좀 없어요.(웃음) 감사원이 그 당시 도로개발 지표를 설정할 때 0.1이상이 돼야 개발이 된다고. 기본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동서6축은 지금 당장은 필요 없다고 감사원이 필요 없다. 도로개발 지표 설정 0.1이상이 돼야 하는데 동서6축은 0.4가 나오고, 동서5축은 0.5가 나오고 해 기본실행계획들이 무산위기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필요 없다고 해 무산위기에 우리가 나서자 해서 항의방문을 갔는데, 결국 우리요구를 감사원이 수용하고 건교부에 동서6축고속도로는 계속진행 해도 감사내용을 문제 삼지 않는다 했다.”

- 도청유치 이후 전망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자. 90년 이후 10여년이 넘는 세월동안 안동을 중심으로 유치운동을 해 왔는데 그 과정에서 다수 주민이 좌절감에 휩싸이고 기력이 빠졌을 때도 사활을 걸고 도청 꼭 필요하다며 적지않은 분들이 뼈 빠지게 노력해 왔다. 이번에 분위기(?) 역할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결국은 염원의 승리다. 시민들의 도청유치에 대한 열망이 참 대단했다고 생각한다. 북부혁신협이 한 활동은 열망의 토대위에서 조금 움직인 정도이다. 문제는 도청이 오면 도청 자체를 통해 성장 동력을 만들어야 되는데, 안동사람들이 고민해야 될 것은 도청자체만 덜렁 갖다 놔 그 하나만으로 안동이 천지개벽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고 봐요. 도청을 잘 이용해야죠. 도청이 안동의 신성장 동력이라고 판단한다면 안동을 통해서 새로운 경상북도의 비전이 만들어진다고 했을 때, 그 비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인적 인프라가 갖춰져야 된다. 그 사람들이 결국은 안동과 북부지역의 20~30년 후 미래를 설계하는데, 잘 해야 된다는 거죠 지금. 이게 가장 포인트라는 거죠.”

행정단위에서 지역인재 적재적소 배치 신경써야

- 약간 더 세부적 이야기로 들어가 보자. 도청을 잘 활용해서 이 지역이 한 단계 더 높은 성장통합도시로 가야 하고, 또 인적인프라를 잘 갖춰야 된다고 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당장 지역대학 졸업생들이 안착할 수 기본적인 경제적 토대가 전혀 없다. 어떤 형식이든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돼야 되는데.... 그렇다고 공장을 더 짓을 수도 없는 형편인데.
“행정타운 중심도시라는 이름 속에서는 비전을 찾을 수 없겠죠. 거기에 공무원 좀 더 늘어나고 아파트 몇 채 수요 정도고. 이런 것 가지고는 결국 비전이 안 되죠. 그러나 지금 있는 인적인프라도 제대로 활용이 안 되고 있다는 걸 봐야죠. 어느 도시든 마찬가지지만 지금 안동의 경우 안동대 교수 한 둘 몇 사람에 의해서 안동의 비전이 다 만들어지고, 영주의 경우 동양대 뭐 이런 형탠데. 여기에 있는 인적 두뇌들이 일단 우선적으로 활용되어야죠. 여러 사람들의 지혜를 맞대다 보면 좋은 안들이 나오죠. 한두 명이 주도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봅니다. 결국은 안동의, 북부지역의 청사진을 그리는데 한사람이 앉아 무슨 연구소 하나 가지고 20년 동안 우려먹고 하는 건 곤란하죠. 많은 사람이 참여해야죠. 참여할 통로가 막혀 있다는 거예요. 결국은 행정단위에서 사람들을 적재적소에 넣어서 활용 하는 게 중요하죠.”

- 지금 이야기는 조금 뼈가 있는 이야기 같다.(웃음)
“다양성이 존중되는 시대가 왔다. 다양성이 추구되는 시대 속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지역발전에 참여해야 된다는 생각이죠.”



- 방금 지적한 오피니언 리더들 중 약간은 파벌적인 세력들만의 독점 편향들이 잘 개선될 것이라고 봅니까.
“거 참, 질문이 뼈있는 것 같다. 결국 안동은 국회의원, 시장이 괜찮은 리더니까 다른 지역에 비해 좀 달라질 것이다. 나름대로 북부지역을 아울러 잘 할 것이라고 본다. 울진 강석호 의원도 시원찮은 줄 알았는데 아주 잘하고 의성 정해걸 의원도 국회 속에서 활동 잘 하고, 북부지역 6명 국회의원들이 협의회 만들어 예산 확보위해 머리 맞대고 노력하는데, 미래가 있다고 본다. 안동의 정치지형도 좀 편협된 부분은 개선될 것이라고 본다.”

- 북부지역에서 각 시 ·  군이 같은 생활권이지만 자기 긍지가 강하다 보니까 배타성이 있는데 경북북부지역혁신협의회의 활동이 공동이해와 발전을 위한 상부상조의 선례가 될 수도 있다고 보는데.
“의외로 각 11개 시 · 군이 좀 배타적이다 라고 봐야죠. 저도 자치분권연구소 활동하다 보면 시 · 군 간에도 그런 게 있고 주민들 의식도 그렇고. 빨리 바뀌어야 된다고 본다. 먹고 살기 힘드니까 나 부터 살아야 하니까. 그런 일들이 일어났다고 본다. 각 지역 리더들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늘 안동시장 에게도 말하곤 했는데 안동시가 큰형 역할을 해 달라. 지금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장기적으로 안동을 위한 일이다. 앞으로 봤을 때 북부권 중심인 안동이 잘 살아야 인근 지역도 더불어 잘 산다. 인근지역도 안동에 흡수 된다, 편입  ·  예속 된다, 이런 생각들 버려야 한다. 안동이 먼저 중심에 우뚝 섰을 때 거기에 파생되는 이익을 같이 나눠 먹는다 생각해야 한다.”

유교문화 컨텐츠화로 수도권 2천만 유치해야

- 만일 10여 개가 넘는 시  ·  군이 단결하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낼 청사진을 만들어 낸다면 성장 동력은 어디서 찾아야 할지.
“북부권 자체가 5천년 농경사회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농업에 주력하고 있다. 농민들에게 죄송하지만 농업은 성장 동력이기보다는 먹을거리 안보차원이다. 저는 유교라는 특수한 상품을 제대로 된 상품으로 만들어 내지 못했다는 측면이 있다고 본다. 어떤 컨텐츠로 유교라는 상품을 만들어내고 홍보했을 때 북부권이 살아갈 동력이... 결국은 관광에 있지 않을까 한다. 수도권 2천만 명이 갈 곳이 없다고 한다. 1900년대엔 강원도 쪽으로 갔었죠. 강원도는 관광인프라가 잘돼 있잖아요. 또 서해안시대 개통 되고 난 뒤 전부 서해안으로 갔죠. 그러나 서해안도 3~4년 가 보면 염증을 느낀다. 여론조사를 보니까 갈 곳이 없다는 결과가 나오죠. 유교라는 상품을 제대로 된 상품으로 만들지 못한 결과이다.”

- 향후 활동방향을 그쪽으로 잡고 있다는 건가.
“북부권 11개 시  ·  군 관광협의회가 만들어 졌더라고요. 이 부분이 활성화되고 마케팅하고 컨텐츠 개발하는 것은 결국 돈이 문제되는데.... 민간단체가 제대로 된 지원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하겠지만 지금은 운영비 정도 지원받아서는 힘들겠고. 가령 시  ·  군에서 우리전통문화 소개할 때 시  ·  군이 조금 조금씩 하나씩 상품들을 만들어내는 방법. 또는 축제 같은 경우, 지금 안동탈춤, 봉화송이, 영주풍기인삼축제를 같이 연대해서 하는 방법, 지금처럼 형식적으로 이름만 달고 연대하는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하나의 축제 형태로 만들어 나가는 방법, 안동탈춤축제를 가장 성공한 축제로 봤을 때 거기에 파생되는 상품 형태로 만들어나가는 방법, 그 다음 봄철의 이벤트 이런 것들이 같이 이루어져야 되는데 이렇게 되려면 민간의 힘으로선 지금 힘들다 . 지금 사회구조가 행정력 중심으로 이끌려 가고 있고... 민간연구소 만들어지고 인력을 투입하고 그 인력들이 뭘 만들어내고 그런 시스템이 제도적으로 갖춰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