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경제부지사 UNESCO 본부 방문
이리나 보코바 사무총장 면담
경북도 경제부지사 UNESCO 본부 방문
이리나 보코바 사무총장 면담
  • 편집부
  • 승인 2016.05.10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문화유산 세계유산 등재 및 새마을운동 확산 협력 협의

경북도가 최근 경북의 우수한 문화관광 자원을 알리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달 ‘대구경북방문의 해’를 맞이해 중국에 대대적인 관광 세일즈를 펼친데 이어, 9일부터 5일간 UN국제기구를 방문해 ‘경북 문화관광 세일즈’를 폭넓게 펼친다.

10일 도에 따르면, 경북도 정병윤 경제부지사는 9일(현지시간), 도내 문화유산의 세계유산 등재와 새마을운동 및 문화관광 협력 사업을 협의하기 위해 UNESCO(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와 UNWTO(유엔세계관광기구)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오는 5월 30일에 개최되는 ‘UN NGO 컨퍼런스’와 11월 7일에 개최되는 ‘유교책판 세계기록유산 등재 1주년 기념행사’ 등 문화관광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실천적 과제 협의를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 공식일정으로 정 부지사는 이리나 보코바 UNESCO 사무총장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정 부지사는 “유교책판 세계기록유산 등재 1주년 기념학술대회가 유교책판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역사학자, 인쇄문화 전문가 정부 인사 등 500여명이 참석해 보존의 의미와 그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이리나 보코바 사무총장은 초청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교책판은 지난해 10월에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으며, 현재 경북도에는 총 3개의 문화유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돼 있다.

또, 정 부지사는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참석한 제66차 UN NGO 컨퍼런스 개회식에서 UN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이행을 위한 협력주제로 채택된 새마을 특별 세션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적인 협력을 부탁했다.

한편 제66차 UN NGO 컨퍼런스는 UN DPI(유엔공보국)이 주최하고 아시아·아프리카에서는 최초로 경주에서 개최되는 행사로, 전 세계 100여 개국 2,500여명의 NGO 대표가 참여하여 2박 3일간 ‘UN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이행을 위한 협력’을 주제로 토론을 펼친다.

경북도는 이번 UN 행사에서 새마을운동 특별세션 및 새마을 워크숍을 개최해 전 세계에 새마을 운동을 확산시키고 공유함으로써 국제 협력의 지지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