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나도 손자·손녀, 할매·할배 있어! 시범운영
경북도, 나도 손자·손녀, 할매·할배 있어! 시범운영
  • 편집부
  • 승인 2016.08.1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결연, 스마트폰 사용법 배우기, 짚공예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경북도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간 어르신과 청소년 40명이 함께 안동 산메골 녹색체험마을에서 ‘나도 손자·손녀, 할매·할배 있어!’ 프로그램의 일환인 농촌체험활동을 펼쳤다.

‘나도 손자·손녀, 할매·할배 있어!’프로그램은 경상북도청소년진흥원이 신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현재 경북 내 5개 기관(안동YMCA, 안동청소년문화센터, 영천시청소년수련관, 상주시청소년수련관, 문경청소년문화의집)에서 시범운영 중이며 내년에 타 기관으로 확대 보급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관계형성 프로그램) ▲스마트폰 사용법 배우기 ▲짚공예 ▲전통음식 만들기 ▲농촌체험활동 ▲손 편지 쓰기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운영하는 기관에서 4개씩 선정해 기관별 자체 일정에 따라 진행된다.

5개 기관에서 각각 어르신 20명과 청소년 20명을 모집해 운영 중이며 경북 내에서 총 200여 명의 어르신과 청소년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각 기관에서 진행하는 총 4차례의 정규 프로그램을 통해 만나면서 청소년들은 어르신에게서 경험이 담긴 삶의 지혜를 배우고 어르신들은 젊은 세대의 문화를 접하며 청소년들의 문화를 익히게 된다.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어르신과 청소년의 1대1 멘토링 시스템으로서 대부분은 손자‧손녀가 멀리 있는 어르신들과 조부모가 안 계시거나 멀리 있어 만나기 어려운 청소년들로 구성돼 있기에 더욱 의미 깊다.

이날 녹색체험마을에 모인 청소년들은 어르신과 함께 고추를 수확하고 마을잔치에 내놓을 음식을 직접 준비했으며, 이전에 안동YMCA에서 진행한 2차례의 프로그램(첫 만남 얼음 깨기, 할매‧할배와 스마트한 세상 열기)을 통해 서로 친숙해진 관계라 작업을 하는 동안에도 내내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경상북도 이원경 여성가족정책관은 “경북도는 세대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할매·할배의 날’확산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전하며 “이러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이 단순히 청소년들의 성장에 기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르신들의 삶에도 활력소가 되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