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보육비젼 선포 3년간 1조원 투자
경북도, 보육비젼 선포 3년간 1조원 투자
  • 경북인뉴스
  • 승인 2009.06.20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년대계의 정성으로 아이 키우겠다는 의지 표시

경북도는 아이의 건강한 발달, 부모의 행복한 양육을 실현하고 아이가 중심이 되는 경북도를 만들기 위하여 2009년 어린이집 한마음대회에서 경북도 보육비젼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보육비젼 선포식은 공보육기반조성 , 부모 육아부담 경감, 다양한 보육서비스 제공, 아동 중심의 보육환경 조성, 보육서비스 관리체계 강화 등 5개 분야에 앞으로 3년간 1조원 이상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백년대계의 정성으로 아이를 키우겠다는 의지를 표시했다.

보육비젼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보육 기반 조성

여성의 사회, 경제적 참여가 확대되면서 보육 수요 증가하고 부모와 사회가 신뢰할 수 있는 보육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먼저 중장기 수급계획을 수립하고, 농어촌 지역에 국공립 및 소규모 보육시설을 추가 설립하고, 공동주택을 리모델링하여 보육시설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보육시설의 환경 개보수 비용을 지원하고, 교재 교구 비용을 지원, 열악한 보육시설종사자 처우개선비 확대지원, 농어촌 교사 특별수당 확대지원하여 민간보육시설의 보육서비스 수준을 점진적으로 높여 공보육 기반을 확고히 다져 나갈 계획이다.

부모의 육아부담 경감

보육비용이 날이 갈수록 늘어 가고 있어, 부모의 사회적 경제적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 저소득층 자녀위주의 지원에서 중산층 자녀들에게 까지 보육료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다자녀 가정과 장애아 가정, 농어촌 가정 등 취약 계층에 대한 양육수당을 지원하여 모든 아이들에게 균등한 보육기회를 제공하여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의 초석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다양한 보육서비스 제공

부모의 취업 여부와 근로 형태, 아이의 특성에 따라 보육의 형태가 점점 다양해지고, 부모들의 보육에 대한 욕구가 점점 확대대고 질 높은 서비스를 욕구하고 있다.

이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선 편견의 벽을 허물기 위해 통합보육서설을 확대해 장애아들의 이용 기회를 늘리고, 다문화 가정의 보육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시간 연장 보육시설을 확대하는 등 보육시설의 이용 시간을 탄력 있게 조정함으로써 보육의 사회 통합 기능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여 모든 아이가 미래의 소중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이중심의 보육환경 조성

영유아기의 발달 과정이 아이의 일생에 단단한 기초가 됨에 따라 아이들이 발달에 적합한 보육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양질의 보육 환경을 제공한다.

보육시설 평가인증 제도를 활성하고, 보육시설의 영양,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하고, 농어촌 보육시설의 차량운영비, 장애아 보육프로그램을 개발보급, 저소득보육아동의 건강검진 등을 지원해 특수한 환경의 아이들에게도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 중심의 보육환경조성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보육서비스 관리체계 강화

아이들 생활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보육시설이 양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질적 성장을 함께 도모하기 위해 경상북도보육정보센터를 영유아 보육사업의 허브 기능으로 확대, 수준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I-사랑카드을 도입해 부모들의 복지체감도를 올리고 시군의 보육행정업무의 부담은 크게 낮춰 나갈 계획이다.

또한 보육인들의 복지증진과 사기진작을 위해 매년 어린이집 대회를 개최하고, 열악한 종사자 처우개선비를 확대 지원, 농어촌 특별수당을 확대지원, 보육관계자 직무교육 연수를 통해 보육행정의 효율화로 보육서비스의 관리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선진복지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저출산 문제와 자녀 보육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어려운 재정형편에도 불구하고 미래 세대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하여 안정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출산장려와 보육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아이에게 행복, 부모에게 신뢰, 사회에 희망을 키워주는 보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