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 개편으로 지역발전 기대
한국철도공사 개편으로 지역발전 기대
  • 경북인
  • 승인 2009.08.05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북부지사, 남부지사 “경북본부”로 통폐합

영주시가 경북북부지사와 남부지사의 일부를 통폐합하는 한국철도공사 개편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지난 3일 ‘세계 1등 국민철도’를 새 비전으로 선포하고 글로벌 녹색문화생활서비스 및 종합물류기업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녹색철도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한국철도공사는 이번 발표를 통해 철도경영의 합리화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본사 조직을 재편하고 산하 17개 지사를 12지역 본부로 통폐합하는 조직개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같은 조치로 현재 영주에 위치한 경북북부지사와 김천에 위치한 경북남부지사의 일부가 통폐합되어 경북본부로 확대 개편하게 되었으며, 경북본부가 자리한 영주시는 경북도청 소재지(안동, 예천 경계지역)에서 25분 거리에 위치한 교통의 요지로 역할이 점차 증대될 것으로 예상 된다.

경북북부지사는 현재 8개 팀, 26개역, 21개 사업소로 중앙선과 영동선, 경북선 3개 선로 277.86km를 관할해 왔으나 한국철도공사의 이번 통폐합에 따라 앞으로 경북선 용궁~김천 역까지 7개역 구간 66km를 연장하여 관할하게 된다.

또한 경북본부로 조직이 확대 개편되면 북부지사 청사와 통신, 전기시설 등 종전의 기반시설의 활용이 용이해 막대한 예산 절감 효과와 함께 철도 관리 종사원과 예산 등이 크게 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몫을 담당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이번 경북본부 확대 개편은 지역의 노력에 힘입은 결과로 영주시에서는 철도산업의 지속적 성장과 낙후된 중부내륙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김주영 영주시장과 장윤석 국회의원 등 각계에서 적극적으로 경북본부 확대 개편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특히 경북 북부지역이 중앙선, 경북선, 영동선이 교차하는 철도 요충지로 철도산업의 경쟁력과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임을 알리기 위해 힘써왔다.

영주시 관계자는 “철도공사와의 긴밀한 협조로 중앙선 복선화 사업 구간을 연장하여 영주, 안동, 동대구까지 연결되도록 하는 철도고속화 사업의 시행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