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대중교통 활성화방안 보고회
안동시 대중교통 활성화방안 보고회
  • 경북인
  • 승인 2009.08.19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내버스 무료환승 및 마을버스운행 연구용역 보고회

안동시는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8월 19일 오후 4시 시청대회의실에서 시 교통발전위원 및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내버스 무료 환승 및 마을버스 운행에 대한 연구용역 보고회를 개최 한다.

주요 내용은 안동시 대중교통현황 및 여건분석, 시내버스노선 지ㆍ간선체계 구축방안, 무료 환승제 및 오ㆍ벽지 마을버스 운행체계 구축방안 등이다.

특히 시내버스 무료 환승은 하차 후 1시간 이내에 다른 노선버스로 갈아탈 경우 무료로 탑승이 가능하며, 1회 요금으로 시내 전 지역을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한 제도로 같은 노선과 현금이용 시는 환승이 안 되므로 반드시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마을버스는 현재 도로가 협소한 농어촌지역과 시내의 교통사각지역에 중소형버스를 지선으로 운행하여 기존의 간선버스로 무료 환승하는 방식으로 그동안 불편이 심했던 오ㆍ벽지마을에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그동안 강남지역과 수하동, 옥동, 송현동 등을 연결하던 기존의 80번, 81번을 지선버스로 짧게 개편하여 배차간격을 20~30분 이내로 자주 운행하여 시 외곽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대폭 해소시킬 계획이다.

이외에도 좌석버스를 폐지하고, 요금을 안동시 전지역에 1,000원으로 단일화하여 시내버스 이용을 더욱 값싸고 편리하게 해 대중교통을 활성화 해나갈 방침이다.

안동시는 이번 연구용역 보고회에서 전문가와 시민단체 및 각 읍면동별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해 오는 10월부터 시범운행에 들어갈 방침이며,  오는 2010년부터 전면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이 사업을 위해 지난 4월 1일부터 교통카드 이용 시 1회 요금할인을 50원에서 100원으로 대폭 확대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