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페루 쿠스코시 자매결연식 추진
안동시-페루 쿠스코시 자매결연식 추진
  • 경북인
  • 승인 2009.09.04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잉카제국의 수도 쿠스코시와 자매도시 되다

잉카문명의 발상지인 페루공화국 쿠스코시와 「한국정신문화의 수도」안동이 오는 7일 페루 쿠스코시를 방문하여 자매결연 조인식을 갖는다.

남미 안데스 산맥의 중심에 위치한 인구 34만의 문화유산도시 쿠스코시는 안동시와 지난 2007년 6월 자매도시교류 의향서 전달, 2007년 12월 양도시의 의회 승인을 거쳐 2008년 2월 안동시방문단 페루방문 교류협약서를 체결하여 오는 7일 쿠스코시를 방문, 자매도시결연을 위한 그간의 결실을 맺는다.

금번 방문을 통해 루이스 아르투로 가르시아 쿠스코시장은 한국의 문화와 안동의 하회탈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하회별신굿탈놀이를 현지인들에게 소개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안동시는 페루인들에게 직접 탈춤공연을 선보여 안동의 탈문화와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세계의 탈을 모티브로 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 페루 민속공연단을 초청하여 향후 양 도시의 활발한 문화적 활동을 추진, 동양과 남미문화의 문화교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안동시 관계자는 "쿠스코시는 일본 교토, 미국 뉴저지, 그리스 아테네, 러시아 모스크바, 북한 개성 등 21개 세계 유수의 고도문화유산도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최초로 안동과 자매도시가 된다" 고 하며

또한 "쿠스코시에 주재한 잉카인들의 공중도시, 맞추픽추는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세계적인 유적지 로서 이는 향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등재를 눈앞에 둔 하회마을의 보존과 발전의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