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고품질 고구마 생산 지원한다
안동시, 고품질 고구마 생산 지원한다
  • 김용준 기자
  • 승인 2020.04.1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고구마 생산 위해 조직배양 무병 종순, 우량 씨 고구마 공급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안동의 대표 고구마 브랜드 육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생산한 우량 씨 고구마를 보급하고 재배기술을 지도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고구마의 연작재배로 인한 품질 저하, 병해충 발생 증가, 수확량 감소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 조직배양 무병 고구마 종순을 지난해 농가에 보급했다.

여기서 생산된 1세대 씨 고구마를 올해 70여 농가에 공급했으며, 내년 씨 고구마 확대 생산을 위해 올해도 10여 농가에 조직배양 무병 종순을 공급한다.

고품질 고구마 생산을 위해서는 묘상에서 가장 좋은 싹을 길러내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우량 종순 생산을 위해 노력해 왔다.

고구마 육묘에 적합한 온도는 고구마 싹 트는 기간에는 30~33, 싹이 튼 후에는 23~25를 유지하고, 상토의 수분과 햇빛이 충분해야 한다. 고구마 싹이 트는 기간에 온도가 너무 높으면 씨 고구마가 썩을 우려가 있어 유의해야 하며, 싹이 튼 후에는 상토가 마르지 않도록 하되 너무 습해 웃자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고구마 육묘상 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며, “무병 고구마 종순과 씨고구마 보급으로 당도 증가, 기형 억제, 고유색 발현 등 품질 향상으로 농가 소득 증대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