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중부내륙 내륙관광 벨트 중심지로 육성
道, 중부내륙 내륙관광 벨트 중심지로 육성
  • 경북인
  • 승인 2010.10.1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58억원 투입, 녹색ㆍ감성관광의 네트워크 구축

경상북도는 중부내륙 5개 시군 영주,상주,문경,예천,봉화의 풍부한 생태ㆍ녹색자원과 산악자원 등을 활용 저탄소 녹색관광 선도지역으로 개발하기 위해 오는 2021년까지 1,758억원 투입한다.

이는 그동안 광역관광개발에서 소외된 중부내륙 3개도 경북,충북,강원를 중심으로 국토의 균형발전과 중장기 관광개발 로드맵 구축 차원에서 추진되는 것이다.

▲중부내륙 관광개발 계획도

「중부내륙 관광개발 계획」은 중부내륙 3개도 17개 시군을 대상으로 국ㆍ도립공원의 생태자원과 낙동강, 남한강의 녹색ㆍ수변자원을 활용하여 지역별 관광매력성을 강화하는 광역 관광개발 프로젝트로 문화부에서 금년 10월초 용역을 완료했다.

백두대간의 산림자원 등을 활용한 체류형 녹색치유 관광명소를 조성하고 신 관광트랜드에 부합하는 감성관광 기반 구축과 지역밀착형 생활자원의 관광잠재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중부내륙 관광개발 계획」에 의해 앞으로 경북도는 2012년부터 5개 시군을 대상으로 20개 사업에 1,758억원을 투자, 2021년까지 10년간 중ㆍ장기적으로 추진하게 되며 선도사업으로 2012년에는 8개 사업에 105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시군별 사업내용으로는 영주에는 장수발효 고택마을 조성 등 3개 사업에 350억원을 투입 전통자원의 치유력과 효능체험을 극대화하고, 상주에는 지역 명장의 숨결을 체험할 수 있도록 5개 사업에 414억원, 문경은 진안 유(留) 휴양촌을 비롯한 4개 사업에 479억원을 투입 중부내륙의 새로운 관광거점 지역으로 육성하게 된다.

또한 예천에는 백두대간 곤충놀이나라 조성 등 4개 사업에 258억원을 투입, 기존관광자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봉화에는 백두대간이 품은 산림자원을 활용한 춘양목 산삼마을 조성 등 4개 사업에 257억원을 투입 체류형 관광단지를 조성하게 된다.

「중부내륙 관광개발 계획」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하드웨어중심이 아닌 생활과 관광의 경계를 허문 콘텐츠개발과 지역별 관광 잠재력 극대화로 체류형 관광객 유인 및 경북관광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여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생태, 녹색자원의 보고(寶庫)인 중부내륙 5개시군을 녹색 감성 관광의 중심지로 부활시키고 인접지역과 관광연계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