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낙동강 700리 맛 담은‘수산물 요리경연대회’열어
경북도, 낙동강 700리 맛 담은‘수산물 요리경연대회’열어
  • 편집부
  • 승인 2021.11.0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에 ‘어향송어요리’, 최우수상에 ‘의성마늘 메기 매운탕’
출품작‘레시피 북’발간 보급 예정
수산물 요리대회 단체사진
수산물 요리대회 단체사진

경상북도(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3일 토속어류산업화센터 야외무대에서 내수면 수산물 소비확산을 위한‘2021년 친환경 수산물요리 경연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영석 경북도 해양수산국장, 도의원, 군위 부군수, 내수면 수산업 연합회 회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8개 팀의 열띤 경연과 내수면 수산식품 전시, 시식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내수면 수산물을 최근 인구구조와 소비패턴에 맞는 간편 건강식과 젊은 세대와 아울러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식품을 개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리전문 대학 교수의 심사위원 3명을 선정해 독창성, 대중성, 활용성 등을 평가해 우수작 3팀을 선정해 시상했다.

대상에는 의성에서 참가한 비안팀이 송어를 활용한 어향송어요리로 대중적인 맛을 겸비한 독창성 있는 요리를 선보여 상장과 시상금 1백만 원을 수상했다

최우수상에는 의성에서 참가한 의성맘팀이 메기를 활용한 의성마늘 메기 매운탕 요리로 의성의 특산품인 마늘과 메기의 조화로움이 돋보이는 뛰어난 요리로 상장과 시상금 70만원을 받았다.

우수상에는 군위에서 참가한 거북팀이 미꾸리를 활용한 미꾸리탕수육요리로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인 요리를 선보여 상장과 시상금 70만원을 받았다.

대회에 출품된 작품은 향후 시제품 개발 사업 등에 활용하기 위해‘내수면 수산식품 레시피 북’을 발간해 관련 업계 등에 배부할 계획이다.

이날 부대행사로 토속어류산업화센터에서 개발한내수면 수산식품 시제품과 송어와 메기를 활용한 다양한 식품을 전시․홍보했다.

또 군위 계명 미꾸리 작목반에서 미꾸리를 활용한 추어탕, 미꾸리튀김 등 시식회를 가져 참석자들의 관심과 눈길을 끌었다.

한편, 토속어류산업화센터에서는 지난 3일 자체 개발한‘송어레토르트 구이’와 ‘펫 간식’2종의 수산식품을 지역 민간업체와 기술이전을 체결했다.

이영석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대회가 내수면 수산물 소비 확산과 산업의 활성화 기반이 되기를 바라며, 대회 출품작의 레시피를 새로운 식품개발에 적극 반영해 내수면 양어가의 생산성 향상과 어업경영 안정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