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내년 녹색자금 공모사업에서 83억원 확보
경북도, 내년 녹색자금 공모사업에서 83억원 확보
  • 편집부
  • 승인 2021.11.0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시설나눔숲 4개소, 무장애나눔길 1개소, 치유의숲 1개소 선정
치유의 숲, 4년간 총 70억원 투입해 구미에 조성
사회‧경제적 배려계층에게 생활녹지공간 및 숲체험기회 제공해 삶의질 향상
포항 민들레공동체 나눔숲
포항 민들레공동체 나눔숲

경상북도는 산림청 산하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주관하는‘2022년 녹색자금지원 공모사업’에서 사업비 83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주요 사업으로는 복지시설 나눔숲 4개소, 무장애 나눔길 1개소, 치유의숲 1개소 등 총 6개소이다.

녹색자금지원 공모사업은 복권 수익금 재원을 이용해 사회‧경제적 소외‧배려계층에게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녹색 인프라를 확충한다.

이는 생활공간주변에 녹지환경을 조성하거나 개선해 숲속 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이 중 사회복지시설‧의료기관‧어린이집 등 건물 외부공간에 수목을 식재하고 휴게공간을 조성하는‘복지시설 나눔숲 조성사업’에는 포항 색동어린이집 등금창호 4개소가 선정됐다.

사업비 6억 2000만원(녹색자금 100%)을 투입해 복지기관 거주‧이용자들에게 녹색쉼터를 제공해 정신적‧육체적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아울러, 장애인‧노약자‧임신부 등 보행 약자층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숲을 즐길 수 있도록 턱이 없는 완만한 길을 조성하는‘무장애 나눔길 조성사업’에는 영양 흥림산 자연휴양림에 1개소가 선정돼 사업비 7억원(녹색자금 60%, 지방비 40%)이 투입된다.

특히, 녹색자금공모사업으로는 처음 실시하는‘치유의 숲 조성사업’에 전국 최초로 경북이 선정됐다.

구미 선산읍 노상리 일대 산림 50ha의 공간에 녹색자금 지원금 42억을 비롯해 총70억의 사업비를 활용해 내년부터 2025년까지 4년간 연차적으로 치유센터, 힐링숲, 탐방로 등 특색 있는 복합적인 녹색공간을 조성하게 된다.

경북도는 2010년부터 올해까지 녹색자금 98억원을 지원받아 지역 전역에 복지시설 나눔숲 83개소, 무장애 나눔길 3개소를 조성했다.

최영숙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지역의 많은 사회적 소외‧배려 계층이 산림복지서비스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