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인권보호관 도입 위한 인권정책토론회 개최
경북도, 인권보호관 도입 위한 인권정책토론회 개최
  • 편집부
  • 승인 2021.12.1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 인권보호의 첫 걸음, 인권보호관 제도 도입
15일 도청 다목적홀에서 인권전문가들과 운영 방안 함께 논의
경상북도 인권토론회 웹포스터
경상북도 인권토론회 웹포스터

경상북도는 15일 경북도청 다목적홀에서 인권보호의 첫 걸음 ‘인권보호관 제도 도입’을 주제로 2021 경상북도 인권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내년에 도입예정인 인권보호관의 실효적 운영 방안 등을 인권전문가들과 함께 논의하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인권위원, 시군 인권담당, 인권활동가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먼저, 경상북도 인권보호관 제도 도입을 주제로 박도현 경북도 자치행정과 인권팀장과, 지자체 인권보호관 운영 사례에 대해 전성휘 서울시 시민인권보호관이 주제 발표를 했다.

이어 이용근 경북도 인권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임미애 경북도의원, 손두진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사무소장, 김신애 경북시민인권연대 대표, 전성휘 서울시 시민인권보호관이 함께 종합토론을 이어갔다.

경북도는 내년 상반기 경상북도 인권 기본조례 개정을 통해 인권보호관 운영 근거를 마련하고 채용 절차에 들어간다.

이를 통해 하반기에는 인권보호관 제도를 운영해 도민 인권침해에 대한 상담·조사 등 실질적 인권구제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송호준 경북도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전문가들의 의견을 잘 수렴해 도민의 인권보호와 구제를 위한 인권보호관 제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도민이 행복한 새바람 인권 경북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