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내수면 토속어류 산업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북도, 내수면 토속어류 산업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편집부
  • 승인 2021.12.1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환동해산업연구원과 내수면 산업화 위해 손 잡아
내수면 토속어류 이용 연구․산업화, 민간공동개발사업, 정보교류 등 협력 추진
내수면 토속어류 산업화 업무협약체결
내수면 토속어류 산업화 업무협약체결

경상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15일 울진에서 환동해산업연구원과 경북 토속어류를 이용한 연구‧산업화와 지역 기업과의 공동사업, 연구협력, 정보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지상철 경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 소장과 전강원 환동해산업연구원 원장을 비롯한 직원 및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내수면 자원(토속어류 등)의 식품개발 및 민간 공동개발 사업 추진 ▷내수면 토속어류 산업화를 위한 시설 및 지원체계 협력 ▷해양바이오와 내수면 자원의 공동연구 추진 ▷산‧학‧연 인적교류 네트워크 강화 ▷참여기관의 협약 목적에 따른 사업 추진 및 지원 등이다.

이번 업무협약에 참여한 환동해산업연구원은 2007년 10월 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으로 개원했다.

수산물 가공 고부가가치화와 해양소재개발 및 활용을 지역의 특화사업으로 해 해양바이오산업 구조개선과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됐다.

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안정성검사기관 지정, 식품영양성분 국가관리망 전문분석기관(NSL) 지정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전국 최초의 수산물 식품개발 R&D센터 건립(50억원), 내수면 수산물 시제품 개발, 친환경 양식시설 스마트 순환여과동(30억원) 건립 등 내수면 산업화와 양식시설 등 기반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강원 환동해산업연구원 원장은 “이번 경북도와 MOU 체결을 계기로 토속어류를 이용한 새로운 먹거리 개발이 더욱 활발하게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문성준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원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의 협력사업 발굴과 추진에 기여함은 물론 특히, 내수면산업 발전에 많은 의견들이 제안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