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시민참여를 통한 열린시정 구현으로 「더 나은 안동 만들기」에 총력
2021년 시민참여를 통한 열린시정 구현으로 「더 나은 안동 만들기」에 총력
  • 편집부
  • 승인 2021.12.30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시민참여를 통한 열린시정 구현
2021년 시민참여를 통한 열린시정 구현

안동시는 2021년 한 해 시민들과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여 시정을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다양성과 전문성을 강조한 조직 인사 관리로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혜택으로 활력 넘치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안동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국제적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66개 국가가 참여하는 국제회의를 유치하는 등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2022년 세계역사도시회의 유치 성공, 국제적 문화도시로 위상 제고

안동시는 6월 16일, 역사도시가 참가하는 세계역사도시연맹 온라인 이사회에서 “2022 제18회 세계역사도시회의(The 18th World Conference of Historical Cities)”안동 유치에 성공했다.

LHC는 역사도시의 전통 보존과 발전적 계승을 위해 1987년 일본 교토시에서 설립된 국제단체로, 66개국 121개 도시가 가입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5개 도시(경주, 안동, 수원, 공주, 부여)가 가입되어 있다.

안동시는 2022년 제18회 세계역사도시회의 주제를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미래 역사도시 창조”로 정하고 안동시가 현재까지 추진해온 사례를 전 세계 역사도시와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역사도시로서 나아가야할 비전을 함께 만들어 갈 예정이다.

세계역사도시회의는 도산면 일대에 조성된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어 3일간 진행된다. 회의 기간 유네스코 세계유산 도시 안동의 문화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여를 넘어 주민 주도로! 안동형 주민자치 모델 구축 시범사업 추진

안동시는 주민이 스스로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주민자치 생태계 조성을 위한‘2021년도 안동형 주민자치 모델 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은 행정과 일부 주민 대표 위주로 선정되어 왔던 마을의제 실현 사업을 다수의 주민이 함께 공유하며 직접 결정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주민 의사결정 플랫폼(주민총회)을 구축하기 위한 지원 사업으로 △평화동 △옥동 △송하동 △안기동 △강남동 주민자치회가 사업 참여를 결정했다.

주민생활에 밀접한 근린자치영역의 의제 발굴과 해결방안이 담긴 사업을 결정하기 위해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자치위원들이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주민총회에 상정할 마을의제 사업을 결정하고, 해당 사업을 대상으로 주민투표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온·오프라인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된 마을의제 사업은 인터넷 온라인 중계를 통해 5개 동(洞) 주민들에게 공유되며, 내년도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통해 확보한 사업비로 실행에 옮겨질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시민들에게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안동시는 시민들의 생활 안전망 확보와 위축된 지역경제 회복을 목표로 지난 9월 6일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하였다. 신속한 지급을 위해 전담T/F팀을 구성하고, 국·도비 지원과 함께 시비 부담분을 긴급 예비비로 편성해 시민들에게 정부 지급기준액 전액을 지급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했다.

지난 10월 말까지 안동시 지급 대상 인원 143,040명 중 141,612명이 신청하여 1인당 25만 원씩 총 354억 3백만 원이 지급되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과 침체된 지역 상권에 보탬이 되었다.

미래 행정수요에 대응하는 조직개편 및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조성

안동시는 올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감염병 전담부서인「감염병대응과」를 신설하고, 자원 재활용 체계 구축을 위해 청소행정과를「자원순환과」로 개칭했다. 또한 환경관리과「미세먼지대응팀」, 건설과「동(洞)건설사업팀」, 여성가족과「아동보호T/F팀」을 신설하는 등 다양한 행정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활기차고 신나는 출근하고 싶은 직장 만들기

직원 개개인이 맡은바 직무에 최선을 다하는 역동적이고 신명나는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맞춤형 복지포인트 지급, 단체보장보험 가입, 행정종합배상공제 가입 등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직장 취미클럽 활성화를 위한 활동비 지원, 우수공무원 스포츠바우처 지원 등 직원의 근무의욕 고취와 사기진작 도모에 힘써 왔다.

또한, 안동시청 직장어린이집을 개원하여 직원 자녀들의 육아지원을 통해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가정친화적 근무환경 조성으로 행정의 효율성 증대에 기여했다.

안동시 관계자는 “2022년에도 시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하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들을 발굴하여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안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