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요구하되 자생력 키워야 할 때”
“전통시장, 요구하되 자생력 키워야 할 때”
  • 경북인
  • 승인 2011.02.17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김대일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위원(안동시의회 의원)

 

“지역주민들이 재래시장을 찾을 수 있도록 상인들 스스로가 자생력을 키워야 할 시기입니다.”
안동시의회 김대일(45) 시의원은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ㆍ준대규모점포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상정과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위원으로 물밀듯 들어오는 대형마트 문제에 대처하는 주요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유통법과 상생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전국적으로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대형유점 및 기업형 슈퍼마켓 입점 제한을 위한 조례제정과 유통분쟁조정위원회,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등 위원회를 구성하고 대기업유통점들에 대해 제재에 나서고 있다.
이 가운데 안동시의회에서도 지난 1월 11일 관련 조례를 제정, 시행에 들어갔으며 안동시에서는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10인으로 구성했다.

시의회에서 만난 김 의원의 첫 마디. “그동안 전통시장으로의 고객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시설 현대화 등 지원사업을 통해 많은 예산이 재래시장에 투입되었다. 물론 시설개선도 중요하지만 각종 이벤트나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보고, 느끼고, 즐거운 쇼핑을 맛보아야 한다. 재래시장을 다시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시장상인들이나 골목상인들도 주민과 밀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상인조합 스스로도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며 발언을 이어갔다.

“현재 중소상인들이 중소물류센터 건립과 차 없는 거리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형 유통점에 비해 재래시장이 경쟁력에서 뒤지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이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시나 의회에 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자체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단합된 투자도 필요하다. 스스로 자구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물론 의회에서도 대형마트 진출에 대한 대처방안을 심각하게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활동에 대해서도 “지역민과 상인들의 요구에 맞는 준비를 하겠다. 지역상품이용, 고용, 시간단축영업, 공휴일의무지정 등 전반적으로 지역에 이득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요구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들도 신도청시대에 맞는 품격과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구제역으로 어수선한 시기다. 헝클어져 있는 지역현안과 과제들을 어떻게 풀어낼 지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