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침묵하는 정치인 소환 하겠다”
“계속 침묵하는 정치인 소환 하겠다”
  • 권기상
  • 승인 2011.03.10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플러스 저지, 상인 몫만은 아니다. 범시민운동으로 전개할 터

▲권종근 경북안동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 김희동 홈플러스입점저지 대책위 회장, 안우철 경북안동수퍼마켓협동조합 이사

최근 구제역과 더불어 대형마트입점 문제로 안동경제를 우려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시끌하다. 지난 2월 18일 홈플러스 입점저지 대책위는 안동 문화의거리에서 집회를 갖고 가두시위에 나섰다. 경북안동슈퍼마켓협동조합, 구시장상인회, 중앙문화의거리 상인회가 주축이 되어 대형마트 입점 저지를 위해 투쟁에 나섰다. 현장에서 시민들에게 호소하고 관계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라고 있는 상인회 대표 3명을 만났다.

-상인회 단체 회원 수는 얼마나 되나.
“슈퍼조합원은 60명, 신ㆍ구시장 상인을 합쳐 600~700명 등 총 약 1,000명 정도다. 노점 상인들은 포함되지 않은 부분도 있다. 전통시장 인증시장은 신시장, 구시장, 용상시장, 풍산시장이 있다.

- 3개 상인회가 주축이 됐다고 알고 있다. 어떻게 구성 되었는가
“홈플러스 입점지와 가장 가까운 상인회인 구시장상인회, 중앙문화의거리 상인회, 경북안동수퍼마켓협동조합이 먼저 출발을 하게 됐다. 누가 먼저 하자고 했던 것이 아니고 직접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우리로써는 같은 문제로 협의가 이루어졌다.”

- 상인회에서 대형마트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
“안동을 동서남북으로 나눠 본다면 서쪽에는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입점해 있고 신시장에는 안동농협하나로마트가 있다. 그곳에는 사람들이 바글바글하다. 시내에 재래시장이 있지만 원톱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대형마트에 비하면 아주 보잘것없는 형편이다. 이런데다 홈플러스가 시내 중심 상권에 위치한다고 하니, 상인들의 생계와 시 전체의 경제에 문제가 생긴다고 판단한다. 재래시장을 살린다며 자금을 들여 개선사업을 해 놓고 이제와 대형마트를 코앞에 들여놓는다면 안동의 전통재래시장은 없어진다고 본다. 또한 인근 청송, 영양, 의성 등지에서 쇼핑을 즐기려 안동에 나올 텐데... 안동 인근 농촌경제가 붕괴될 것이 자명한 사실이다. 지주나 건물주는 땅값 상승을 기대하고 있지만 상인들이 장사가 되지 않는다면 안동을 떠나는 사람들이 생길 것이고 상가세입자들도 줄어들 것이다. 전국적으로 강릉시 등에서 대표적인 선례들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지역경제를 위한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

- 기존 이마트에 이어 홈플러스가 입점하게 될 확률도 없지는 않다. 경쟁력과 키워야 한다는 여론도 높다. 어떤 계획이 있나.
“현재 중기청에서 지원하고 있는 나들가게 사업이 있다. 간판지원, 포스시스템, 상품재배열 등을 지원하고 있다. 경쟁력을 갖추라는 것이다. 하지만 계란으로 바위치기다. 대형마트들은 막대한 자본으로 자가주문생산품으로 들여와 연일 세일행사, 끼워팔기 등 저가공세를 할 것이다. 이러면 당하질 못한다.

기존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불편한 점이나 불만을 잘 알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교육시스템을 갖춰 운영하고 있다. 상인대학이나 슈퍼대학 등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상인들의 의식 변화와 발전으로 소비자들이 찾아올 수 있는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또한 자체적으로 물류단가를 맞추기 위해 공동물류시스템을 준비하는 등 앞으로 더 많은 변화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금은 소비자들이 느끼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점차 많은 변화를 느끼게 될 것이다. 지역경제를 지키기 위한 자구적인 노력과 지역경제를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마음만 있다면 최소한 지역자금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본다.”

- 일부 시민들은 대책위의 활동이 ‘뒷북 울리는 식’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지난해 건축허가 당시 아이파크쇼핑몰로 허가가 났던 것으로 알고 있었다. 현대에서, 삼성에서 대형쇼핑몰이 들어온다는 이야기는 분분했다. 그래서 지난해 대형마트 입점에 관한 문제와 상가 발전의 공동적 논의를 위해 안동시연합상인회를 만들어졌다. 하지만 홈플러스가 건축공사를 시작하고 언론에 거론되며 그 심각성을 알게 됐다. 시청에 확인해보니 홈플러스 등록이 반려된 사실을 알게 됐다. 상인연합회가 있지만 대형마트 관련 활동들이 미미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구시장을 중심으로 홈플러스 입점저지 대책위를 결성하여 활동에 나서게 됐다.”

-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유통법과 상생법 개정안이 통과되고 안동시에서 여러 활동이 있었다. 앞으로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
“안동시조례는 단순히 모법을 따라 제정됐다. 전국 지자체들의 예를 들어보면 너무 형식적이고 미비하다. 우선 대형마트 입점을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해야 하고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주택가, 준주거지역, 골목 등에도 입점을 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안동시의 상생발전협의회 구성에도 문제가 있다. 정말 상인들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이 위원으로 들어가 있지 않다. 타 시에는 대형유통점 입점을 두고 지역 상인들과 협의가 충분히 이루어진 뒤에 입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국회에서 유통법 개정안이 통과되기 전 다른 시군에서는 이미 상생발전협의회나 분쟁조정위원회를 두어 문제를 조율할 수 있게 했다. 안동시의 늦장 대응이 아쉬울 뿐이다.

선거 때만 되면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시장을 찾아 인사하고 부탁하던 정치인들이 적극 나서야 될 지경인데도 불구하고 지금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분노와 격세지감을 느낀다. 표를 떠나 본인들도 소비자이고 상인들의 입장이다. 안동시민이다. 앞으로 주민소환제, 공사 중단 가처분신청 등 유권자 및 시민으로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대대적인 범시민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대형마트의 저가공세에 현혹되지 말고 상품의 품질을 먼저 생각해주었으면 한다. 각종 편의점들의 입점 또한 대형마트와 맞먹는 규모로 성장을 하고 있다. 통큰 치킨, 피자 등 전문화된 상술에 넘어가고 있다. 가격 착시효과다. 지역 경제는 비이커 안 개구리처럼 서서히 악화될 것이다. 서로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 상인들이 거리에 나선 것에 일부 오해와 질타가 있다. 하지만 지금은 지역경제를 지키고 살려야 된다. 구제역으로 인해 너무나 어려운 안동이다. 우리도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을 위해 무한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마지막으로 세 불리기식 이윤추구만 하는 대기업의 형태는 자제돼야 하고 국내가 아닌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함께 살아야 하는 사회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형태가 지속된다면 특정기업만 커져서 국민들은 그들의 노예로 전락되는 형태가 된다. 결코 용납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