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북부 체류 외국인 행정서비스 편리해진다
경북북부 체류 외국인 행정서비스 편리해진다
  • 유경상
  • 승인 2022.10.2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출입국·외국인사무소 「안동출입국센터」개소

경북 북부 체류 외국인, 가까워진 이민 행정서비스 반긴다

경북 북부지역 체류 외국인의 외국인등록, 체류기간 연장, 체류자격 변경·부여 및 각종 신고 등 체류 민원 전반에 관한 업무를 처리하며, 방문 전 사전예약 방식으로 운영되는 ‘안동출입국센터’가 안동대 내에 개소한다.

안동출입국센터의 개소로 결혼이민자, 외국인근로자, 유학생 등 경북 북부 지역 체류 외국인의 원거리 이동에 따른 불편이 대폭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동안 관할 출입국관서(대구)와의 낮은 접근성 때문에 이동에 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 및 외국 인력 유치에도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김종복 대구출입국·외국인사무소장은 “안동출입국센터는 경북 북부 지역 체류 외국인이 지역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품격 있는 이민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이민자와 지역민이 화합하고 공존할 수 있도록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겠다” 밝혔다.

권순태 국립안동대 총장은 “안동출입국센터 개소를 통해 국립대학이 지역상생 및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공적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안동출입국센터가 개소되면 안동을 중심으로 한 경북북부지역 체류 외국인의 편의 증진은 물론 다문화가정을 비롯한 이주민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안동센터 관할 지역은 2개 시(안동·영주시), 5개 군(예천·봉화·의성·영양· 청송군)으로, 해당 지역에는 약 4,800여 명의 외국인이 거주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