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산사태 인명피해 예방 위한 해법 찾는다
경북도, 산사태 인명피해 예방 위한 해법 찾는다
  • 편집부
  • 승인 2023.07.2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학·연 전문가 한자리에 모여 ‘산사태 전문가 간담회’ 가져
인명피해 예방을 중점으로 기후변화에 의한 산사태 대응방안 모색
산사태 전문가 간담회. 경상북도 제공

경북도는 24일 도청 회의실에서 민․관․학․연의 산사태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후위기시대에 산사태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해법을 찾기 위해 ‘산사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학홍 행정부지사 주재로 개최된 이번 간담회는 산림기술사, 녹색연합 전문위원, 대학교수(경북대, 안동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산림․환경․토목․지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산사태 피해 원인 및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산사태 대응정책에 조속히 반영하고자 마련됐다.

간담회는 △도내 집중호우(7.13~16.)로 인한 산사태 피해 상황 설명(도규명 경북도 산림자원과장) △기후재난 산사태 실태 및 교훈(녹색연합 서재철 전문위원) △산사태 취약지 관리방안 발표(송재순 산림기술사) △산사태 예방의 선제적 대응방안(임재은 산림기술사)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기상이변에 의한 산사태 대응방안 및 인명피해 최소화 방안 등에 대해 참석자 모두가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이날 정교철 안동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는 “기후위기는 피할 수도 막을 수도 없는 상황이다. 기후재난을 대비할 수 있도록 지역의 면밀한 기후위기 민감도 분석을 통해 위기상황 예측 시 강제 대피명령을 통해서라도 인명보호에 집중해야한다”고 말했다.

조용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무엇보다도 국민의 생명이 가장 소중하기에 관계기관과 공무원들은 집중호우 시 산지 부근의 주민들을 효과적으로 대피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할 때다”라고 덧붙였다.

김동근 경북대 산림생태보호학과 교수는 “변화된 산림재해환경에 맞는 재해대응역량 강화가 절실하며, 이를 위해서는 기후변화 적응 ICT기반 산사태 조기경보 기술개발과 생활권 차원의 산림재난예방 프로그램의 구축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경북도는 이번 간담회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산사태 대응 정책을 수립해 선제적인 인명피해 예방 대책 추진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극한호우’라는 단어가 일상화되고 있고, 상식과 경험 밖의 산사태가 발생하고 있다”며, “예측이 어려운 기상상황에 대비해 새로운 산사태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될 시점이고, 그 최우선 목표는 인명피해 예방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