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행정안전부 주소정책홍보 공모전 우수 선정!!
경북도, 행정안전부 주소정책홍보 공모전 우수 선정!!
  • 편집부
  • 승인 2023.08.2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지점번호판 활용, 헨젤과 그레텔 이야기를 영상으로 재구성
전국 지자체, 공공기관 주소정책 홍보자료로 공유 및 활용

경북도는 지난 6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3 주소정책홍보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영상 분야 우수사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진행한 이번 공모전은 전국 17개 시·도에서 제출한 6개 분야* 총 72점의 홍보사례를 1차 언론사·광고대행사 등 전문가 심사를 거치고, 2차 인터넷을 통한 대국민 심사로 진행·선정됐다.

*영상물, 카드뉴스, 인쇄물, 다국어, 자율형 건물번호판(주거), 자율형 건물번호판(비주거)

이번에 우수사례로 선정된 홍보영상은 동화 “헨젤과 그레텔”의 이야기를 재구성해 산속에서 길을 잃거나 조난 당했을 경우, 노란색 국가지점번호판을 활용해 신고하고 즉시 출동하는 사례를 담은 영상으로 도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한편, 국가지점번호판은 전국을 10m 간격의 바둑판 모양으로 세분화한 구역에 한글 2자리와 숫자 8자리, 총 10자리로 이뤄진 번호로 설치된 노란색 위치표시판이다.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본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확한 위치안내로 신속한 현장 대응 기반을 마련해 주민 안전을 도모한다.

주로 도로명이 없는 등산로, 해안가, 방파제 등에 위치표시를 국가지점번호로 일원화해 설치돼있으며, 경북도에는 8월 현재 기준 12,759개의 국가지점번호판이 설치돼있다.

경북도는 이번에 선정된 우수사례를 주소정보누리집(www.juso.go.kr)을 통해 공개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도 공유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홍보영상은 경상북도 유튜브채널 보이소tv에서 시청 가능하다.

박동엽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주소정책홍보 우수사례 선정으로 고도화 및 입체화되고 있는 주소 정보를 도민이 알기 쉽게 홍보하는 계기가 되고, 여러 기관에서 공유·활용함으로써 예산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도민의 일상생활 속에 주소정보를 보다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