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단 입주수요 확보에 팔 걷어
경북도,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단 입주수요 확보에 팔 걷어
  • 편집부
  • 승인 2023.09.2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단 추진 상황 보고회 가져
예타통과 위한 기관별 정보공유와 협력 방안 논의, 전문가 의견 청취
안동 바비오생명 국가산단 성공조성 추진상황 보고회. 경상북도 제공

경북도는 21일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에서 김학홍 행정부지사 주재로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단 성공조성을 위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경북도 및 안동시 관련 부서, 경북도의원(김대일, 권광택, 김대진), 전익조 바이오산업연구원장 등 연구기관 관계자, 임재환 안동대 교수, 이상균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 3월 후보지 선정 이후 토지거래허가구역 및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 지정, 사업시행자 선정, 국토부-경북도-시군-사업시행자 간 국가산단 성공조성을 위한 상생협약 체결 등 그동안의 추진 상황과 앞으로의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이어 기업 유치, 예타신청 및 대응 등 현안 사항에 대한 기관별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특히, 그간의 준비사항을 바탕으로 오는 12월 신청을 목표로 하는 예비타당성 조사에 있어 입주기업 수요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국내외 바이오기업을 대상으로 활발한 기업 유치 활동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바이오 백신산업의 인프라가 잘 갖춰진 안동의 장점을 부각하는 홍보도 집중하기로 했다.

바이오생명 국가산단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과 대학을 연계하여 현장형,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특성화 대학, 지역특화형 클러스터* 지정이 필요하다는 데 모두 공감하고, 지역산업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생태계 구축에도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소부장 특화단지 : 기술 자립화·기업 협력체계 구축으로 소부장 산업 경쟁력 강화

▶기회발전특구 : 非수도권 투자 유치를 위해 특구를 지정하고, 세제 및 규제특례 적용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바이오․백신산업은 반도체보다 더 큰 미래 유망 산업”이라며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개항에 맞춰 성공적으로 조성되도록 사업시행자, 기업, 학계, 의회 등 모든 관계기관과 전 과정에서 소통하고, 기업과 근로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생활 인프라 및 정주 여건 마련에도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