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돌리네습지, 생태관광지역 지정! 생태관광활성화 기대!
문경 돌리네습지, 생태관광지역 지정! 생태관광활성화 기대!
  • 편집부
  • 승인 2023.10.2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간 국비지원, 주민협의체 운영, 생태관광프로그램 운영 추진
문경 돌리네습지. 경상북도 제공

경북 문경시 ‘돌리네습지’ 일원이 지난 18일 환경부 신규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됐다.

생태관광지역은 환경적으로 보전가치가 있고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체험·교육할 수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환경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협의로 지정된다.

이번 지정으로 문경 돌리네습지는 주민협의체 운영, 생태관광프로그램 개발·운영 등에 3년간 국비 지원 및 국가생태탐방로, 에코촌(소규모친환경숙박시설) 등 관련 국비사업 우선지원, 전문가 자문, 대중매체 중점홍보 등을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문경 돌리네습지는 멸종위기종 9종을 포함한 932종의 야생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생물다양성의 보고이며, 습지 형성이 어려운 돌리네지형*에 형성되어 세계적으로 희소성이 높고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17년 환경부 국가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석회암 침식지형의 일종으로, 배수가 잘되는 석회암 지역 특성상 습지형성이 어려움

현재 경상북도와 문경시는 돌리네습지를 잘 보전하고 국제적인 중요성을 인증받기 위해 람사르습지 등록과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문경 돌리네습지 신규 지정으로 경북의 생태관광지역은 울진 왕피천 계곡(2013년), 영양 밤하늘·반딧불이 공원(2018년)을 포함해 총 3개소로 늘어났다.

조현애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문경 돌리네습지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받음으로써 지역 생태관광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경북도는 돌리네습지의 소중한 생태자원을 효율적으로 보호하고, 체험프로그램개발과 탐방로 등 기반시설 조성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