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새롬 안동시의원, 안동댐 중금속 오염 실태조사 및 수자원 보호대책 마련 촉구
김새롬 안동시의원, 안동댐 중금속 오염 실태조사 및 수자원 보호대책 마련 촉구
  • 유경상 기자
  • 승인 2023.10.23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댐 경제적 가치 넘어서서, 오염과 피해 적극 조사하라!
김새롬 안동시의원
김새롬 안동시의원

안동시의회 김새롬 의원(북후·서후·송하)23일 열린 제24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안동댐 상류의 일부 퇴적층 중금속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안동시의 적극 행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새롬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안동댐을 둘러싸고 물 산업,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등 경제적 가치 찾기에만 고심할 뿐, 오염과 피해는 상대적으로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안동댐은 2017년 물고기 집단폐사를 계기로 퇴적물의 오염도 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안동대학교 연구팀 조사 결과 비소, 아연, 카드뮴 등 중금속 수치가 타 수계 댐에 비해 심각한 상태임을 진단받았다.

김 의원은안동댐 수자원이 식수로든, 산업으로든, 관광자원으로든 가치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하며, 관리의 수준에 따라 보물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물 분쟁으로 인해 애물단지 처지가 될 수도 있다며 수자원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안동댐의 물은 현재 깨끗하고 안전한 상태이지만, 수면 아래 퇴적층의 중금속 오염은 매우 나쁜 상태로두 얼굴의 안동댐 생태계가 공존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지진, 장마,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가 바닥에 가라앉은 중금속을 순환시켜 담수가 오염되면 안동뿐만 아니라 낙동강 줄기를 따라 엄청난 피해가 도래될 수 있다고 위험성을 경고했다.

아울러 깨끗한 물을 유지하고 지속가능한 안동호를 위해, 안동댐 퇴적물의 상태의 체계적 조사와 지속 관리 방안 마련 폐광산, 제련소 등 낙동강 상류의 잠재적 오염원 방지 대책 수립 댐이 지역민 건강에 미치는 주민건강 영향조사 의뢰 안동호 자연생태계의 보호 및 보존 사업 시행 환경보호단체 등 지역민의 참여 확대 등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기대와 불안이 공존하는 안동댐보다는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지속가능한 안동댐을 위해 안동시가 주도적으로 나서고 경상북도, 환경부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동환경운동연합 회원이 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피켓을 들고안동댐 중금속 퇴적 원인 해결 및 진정한 상생을 위한 본류 수질 개선을 촉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