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종가문화, 현장의 소리를 듣다… 「2023 종가포럼」 개최
K-종가문화, 현장의 소리를 듣다… 「2023 종가포럼」 개최
  • 편집부
  • 승인 2023.10.25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종가문화의 현실적 문제 이해 및 극복 방안 모색
종가문화 전승주체로서 종손·종부의 역할 정립, 시대 트렌드에 부합하는 新종가문화의 방향성 논의
2023 종가포럼. 경상북도 제공

경북도는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정종섭)과 함께 24일 한국국학진흥원에서 「2023 종가포럼」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15회째를 맞는 「종가포럼」은 지역 종가문화를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한 종가문화 명품화 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부터 시작해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개최하지 못한 것을 제외하고 매년 개최하고 있다.

“K-종가문화, 현장의 소리를 듣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올해 종가포럼은 도내 종손·종부는 물론 유림단체, 학계 등 300여 명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종가문화의 보존과 전승을 책임지고 있는 종손과 종부들의 애환을 영상으로 소개했다.

종가문화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 및 오늘날 종가문화가 처한 위기 상황에 대한 전문가 강연을 들으며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종가포럼 기념행사는 ‘K-종가문화, 현장의 소리를 듣다’라는 주제로 종부들의 인터뷰를 통해 현장의 자부심과 애환을 영상으로 상영하고, ‘종가문화에 대한 다양한 사람들의 인식 조사’ 설문결과에 대한 보고로 진행되었다.

학술행사는 이치억 공주대학교 교수의 ‘종가문화 전승주체로서 종손과 종부의 삶과 역할’에 대한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주영하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의 ‘종가음식의 보존과 활용을 둘러싼 딜레마’, 김미영 한국국학진흥원 수석연구위원의 ‘종가제례의 전승과 변화의 딜레마’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종가문화의 문제점과 해법을 찾고 유네스코 등재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시행사는 “K-간식문화”라는 주제로 우리 땅에서 재배되는 생산물로 만든 신토불이 간식을 전시해 정크푸드를 대체할 건강한 K-간식문화를 알리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어려운 현실 여건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전통과 종가문화를 지켜오신 종손과 종부님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종가문화의 가치와 정신을 발굴하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가치를 찾아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